이전 64GB 제품에 이어서 이번에 샤오미 홍미 노트 8 을 구매한 겸사 128GB 제품을 구매 해 봤습니다. 세상에 모든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다 보니 64GB 로는 그 데이터를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듯 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이라 하면 U3 및 V30 규격을 가지고 있다는 건데, 말 그대로 4K 비디오 촬영 할 수 있는 기본 수준 이상이란 말 입니다. 64GB 제품이 홍미 노트에서 최소 20MB/sec 나오던게 그리 큰 성능은 아닐수 있긴 한데, 앱 내 cache 영역은 거의 60MB/sec 나오던걸 보면 가능한 부분일 것으로 예상 되었습니다.


먼저 PC 에서 Crystal disk bench 성능


 USB3.0 리더기에서 구동 해 보면 쓰기 성능이 82MB/sec 정도 나옵니다. 읽기속도나 쓰기 성능이 참 신기하게 동일 하게 나오는 제품으로서, 테스트 크기를 기존대비 1GB 에서 4GB 로 늘려서 해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4KB Q1T1 테스트에서는 쓰기 성능이 미약하게 낮게 나왔습니다. 그 대신 내부에 cell 병렬 구조가 커져서 그런 것으로 보는 쓰기, 읽기 성능은 64GB 대비 20MB/sec 정도 더 높습니다.


 실제 윈도우에서 SD카드를 옮기기 위해 64GB SD -> SSD -> 128GB 로 옮기는 과정에서 속도는 다음처럼 약 50~60MB/sec 정도로 나왔습니다. 물론 이는 MTP 를 통한 속도가 아니기에 가능 했습니다. 또한 PC 에서 사용했을 시 지속적인 쓰기 성능이 유지 되는 부분은 매우 인상적 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성능

 안드로이드 내에 실제 성능은 어떤가 싶어 다음과 같이 SD Card Test Pro 앱을 통해서 외부 디스크 쓰기 성능 차이를 두가지로 비교 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외장 디스크 쓰기 접근 권한이 각 버젼별, 제조사 버젼에 따라 너무 많이 다른 부분들이 있어서 앱 내 캐쉬 영역에 쓰는 기본 테스트와, 외장 영역에 직접 쓰는 테스트 두가지를 함께 병행 하였습니다.


앱 내 캐쉬 영역에 쓰기 성능


 평균 약 52MB/sec 정도의 쓰기 성능을 보여 줍니다. 이전에 테스트 기기는 홍미 7 ( 노트 아님 ) 에서 뭔가 차이가 많이 발생 하는 성능을 보여 준 것에 대비 매우 많이 좋게 측정 되는 듯 하며, Sandisk 에서 최소 보장 한다는 40MB/sec 이상은 충분히 나와 줍니다.


외장 메모리 직접 쓰기 성능


 외부 메모리에 직접 접근 하는 경우는 홍미 7 에서 근근 떨어지는 결과가 나와 플랫폼 자체 문제인가? 란 의문을 가지게 되었는데 반해, 홍미 노트 8 에서는 앱 내 영역인지 아닌지에 상관 없이 동일한 성능을 보여 줍니다. 최소 V30 규격에 준하는 성능 보다 매우 높게 동작 하고 있다는 점은 높게 사야 할 부분이며, PC 에서 복사 할 때 성능을 볼때 지속적인 쓰기 성능을 보여 주는 부분도 아주 인상적이었다고 보입니다.


왜 High Endurance 인가?

 SD 카드를 많은 종류로 여러 작업을 해 보는 입장에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외장 메모리 접근은 절대 순차적인 쓰기와 읽기만을 하지 않으며, 하드웨어 내부에서 SDIO 구현의 수준에 따라 하드웨어 수준으로 부터 성능 차이도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SD 카드 자체가 수명이 길게 나오지 않은 제품이 아니고서는 왠만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MLC 라 팔리는 제품 조차도 1년은 고사하고 6개월이면 일명 "읽기전용" 이 되어 버리는 제품들이 대부분 이라 보면 됩니다.

 그 와중 Sandisk 에서 나오는 High Endurance 제품군들은 제대로 이런 부분을 보완하여 나오고 있으며, 특히 진짜 과거 SLC 대 MLC 비교 수명을 가지고 논하던 시절의 SLC 를 쓰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는건 근래 잘 죽어 나가는 SD 중 가장 수명에 대한 신뢰도를 가지기에 충분하지 않은가란 생각을 가지게 해 주는 듯 합니다.


 만약 Sandisk HE 제품군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시기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최소 128GB 이상을 선택 하시면 성능과 용량을 모두 잡으실 수 있어 보입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