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 노트 8 를 구입 한 이유중 하나가 dual LTE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장점 때문 이었으며, 이는 이전 홍미7 에서 부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어 온 기능 이었습니다. 대부분 싸구려 중국산 제품들이 이 dual SIM ready 라는 문구를 내 걸고는 있었지만, 실상 하나가 LTE 나 3G 면 나머지 하나는 GSM 으로 동작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국내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는 기능 이었다지만, 샤오미의 dual LTE SIM 은 실제 두 SIM 이 그대로 LTE 로 동작 하며, 통화와 데이터를 따로 따로 사용하는 것 또한 기본으로 제공 합니다.
먼저 하나의 LTE SIM 만 쓸때엔 상단 노티바 영역을 내릴 경우 아래처럼 하나의 LTE 신호에 대한 정보만 뜹니다.
통신사에 IMEI 를 등록한 상태거나, LGU+ 는 VoLTE 가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고, 위 이미지 처럼 VoLTE 에 대한 표시가 뜹니다. 여기서 SIM 을 2개 장착하여 하나는 통화만, 또 하나는 data 만 쓰는 형태로 지정 해 보겠습니다.
위 캡쳐화면 처럼 처음 장작하면 바로 신호가 잡히지는 않으나, 기본설정 부분에서 각 SIM 별로 다이얼용과 인터넷(데이터 사용) 을 지정하거나, 두 SIM 중 아무것이나 쓰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나 재부팅을 한두번 하고 나면 실제 두 SIM 이 모두 잡히게 되며 다음과 같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 SIM 이 모두 네트웍에 붙으면 2개의 시호감도 표시가 함께 됩니다
1번 SIM 은 VoLTE, 2번은 데이터만, 그리고 WiFi 가 함께 표시 될 때
각 표시 방법이 WiFi 연결이 되었을 때와 아닐 떄 모두 다르게 표시 되며, 어떤 상황이던 수신감도 표시기 되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각 차이들은 VoLTE 와 LTE-CA 표시 등이 각기 다르게 보인다는 점이며, 4G 뒤에 + 가 붙은 것은 LTE-CA 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만 KT 는 LTE-CA 더라도 속도가 전혀 안나온다는 것은 마법같은 부분이겠습니다만.
두가지의 LTE 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 이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