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테라상사 제공 고속 USB 충전/데이터 케이블 사용기 #3

읽기에 앞서,

 본 사용기는 테라상사로 부터 케이블을 제공 받아 쓴 사용기 이나, 업체로 부터 독립된 사용기를 쓸 수 있음을 약속 받고 기록 되었음을 먼저 밝힙니다.


테라상사 제공 고속 USB 충전/데이터 케이블 사용기 #1

테라상사 제공 고속 USB 충전/데이터 케이블 사용기 #2




 이번엔 테라상사의 케이블들을 샤오미 10400mAh 배터리에 연결 했을 경우 얼마나 많은 전류를 흘려 주는가를 샤오미 자체 케이블과 함께 LG GPro 의 배터리 11% 상태에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단지 캔XX러시 소다 인가 뭔가 게임 좀 하고 나면 3000mAh 배터리도 그냥 녹아 내리는 이 아름다운 시스템 ... 덕분에 배터리 11% 만드는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아래에 이미징 주석으로 각 케이블 연결시 배터리로 부터 GPro 까지 걸리는 전류량을 보겠습니다. 사진은 충전 상태를 지켜 보다가 가장 높은 값이 표시 되었을때 촬영 하였습니다.


샤오미 케이블 : 1.21A


3A micro5pin cable : 1.11A


삼성 정품 5pin cable : 0.69A


Nillkin micro5pin cable : 1.04A


COMS 판 케이블 : 0.86A


Perfect micro5pin : 1.15A


 아무래도 배터리는 리튬화합물을 기반으로 한 배터리-셀로 부터 전원을 받아 승압 한 후 전달 되다 보니 거대 교류로 부터 감압되어 전달 되는 어뎁터 파워 보다 출력이 높게 나오지는 않는듯 합니다.

 LOTS LTA-407 에서는 꽤 좋은 충전 성능을 보이던 제품들 조차 샤오미 배터리에 연결 해서 쓰면 막상 1.2A 정도가 최고 전류량으로 측정 되고, 길이가 짧을수록 저항이 낮아 지고, 이를 샤오미 배터리에서는 민감히 반응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VEGA 충전기로 부터 샤오미 배터리 10400mAh 를 충전 해 보도록 했습니다!


 새로 준비된 충전기는 LOTS LTA-407 하고 생긴게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충전기인 TA-430 입니다. 무엇이 다르냐면 바로 피충전에 걸리는 전압이 기본 5.3V 이며, 오차 10% 를 더하면 여기에 0.53V 는 걸리니 이론적으로 5.8~5.9V 는 걸린다는 이야기 입니다. 단일 포트 사용시 2A 까지 출력이 나온다고 하지만 실제는 2.2A 까지 나오며, 정말 배터리 충전을 위해 태어난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VEGA TA-430 충전기, 배터리 충전을 위해 태어난 듯 한 느낌?


 이 충전기의 전압 문제는 이 분의 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 한데, 실제 이걸 감안해서 아이패드 충전이나 고용량 배터리 충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 제품인 것을 이번 리뷰로 다시금 확인 되었습니다.

 이미 사용된 케이블들을 다시 이 TA-430 충전기에 연결 하고 샤오미 10400mAh 배터리를 충전 하면 다음처럼 나옵니다.


번들 샤오미 cable : 5.79V 2.22A


3A micro5pin cable : 5.79V 2.22A


Nillkin micro5pin cable : 5.79V 2.22A


Perfect micro5pin cable : 5.82V 2.22A

 충전기가 낼 수 있는 오차범위 +10% 를 V 와 A 모두 배터리에 꼽아 주는 저 모습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각 케이블들이 허용 전류가 얼마 만큼 되는지 모르겠지만 충전기 - 케이블 - 배터리 회로간 출력/입력은 최고를 찍어 주는 모습 보니 다음 문장이 결론 지어 집니다.


충전 빨리 하려거든,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 좋은거 쓰거라.


그리고 한가지 더,


충전 케이블의 핵심 목표는,
충전이 달성해야 할 것이 이것이다 하고 정신을 차리고 나아가면,
충전기의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을 해낼 수 있다는 그런 마음을 가지셔야 한다.


 진정 배터리 충전을 원하면 우주가 도와 줄거란 착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정작 사실은 케이블 하고 충전기는 좋은거 써야 하는 교훈,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이 가성비가 좋다면 더욱이나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