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Dual BA 를 사용한 IEM 이 3만원 .. Earmax ER610.


01234567


 언제나 그렇듯, 중국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무의식 적으로 검색 하던 balanced armature 라는 키워드에 위 제품이 최상단에 걸려 나오게 되었습니다. Earmax 는 중국 음향 기기 업체로 정확한 규모 등은 여타 다른 중국 업체와 마찬가지로 알려진 바 가 없으므로 알 수는 없지만 새로운 이 제품은 제품 소개에서 발견한 이 이미지 하나로 무엇을 썻는지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KNOWLES DTEC-30265


 처음엔 이미지에 자세한 확인이 어려웠으나, 약간의 손질을 통해 이 트랜듀서가 어떤 것 인지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KNOWLES DTEC-30265


 미국 Knowles 사의 DTEC-30265 라는 제품이고, 이 제품이 일단 Knowles 사 스펙 자체에도 Hi-Fi 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라 소개 되고 있는데다, 요즘 중국에서 나오는 BA 제품중 일부가 이 트랜듀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듯 해 보입니다.



 먼저 이 트랜듀서의 특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댐핑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고역 부분에서 출렁이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는 하나, 이런 부분은 제조사가 경험을 가지고 튜닝을 할 경우 많은 형태도 변형이 가능하게 되는 부분이라 실제 제품을 측정 하거나 들어 보기 전 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 제품이 가지는 형태 중 아래의 그래프 들을 보면 ..



 일단 임피던스는 조금 꺽이는 부분이 생기는데, 아마 내부 아마츄어가 두개 이다 보니 생기는 현상이 아닐까 하며, 이 부분은 네트워킹을 통해 감소 시킬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중국회사가 이걸 하거나 3만원도 안하는 가격에 그런 호화스러운 처리를 해 줄리는 없지만 ...


 쉽게 알아 볼수 있는 기본적인 측정치는 (제조사 기준) 다음과 같습니다.




 이걸 에티모틱 리서치의 ER4 씨리즈에 사용한 ED-29689-000 싱글 트랜듀서와 비교 해 보면 ..




 많은 차이가 보이는 편 입니다. 전반적인 변화는 30265 가 적은 편 입니다만, 넘사벽 튜닝의 끝인 에티모틱 의 ER4 만큼 튜닝을 할리가 없다는 것을 감안 한다면 기본기는 있는 제품을 사용한게 아닐까 합니다.

 또한 임피던스 그래프에 따르면 특정 주파수를 넘어 서면서 부터 응담 주파수가 높게 올라갈 듯 하여 저음과 중음에 이어 고음에 이득이 있는 제품이고, 이는 아마 이전에 구입했던 GH-ERC-DMS 에 들어 가 있던 TWFK-30017 에 비하면 조금 떨어지는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래도 TWFK-30017 은 ED-2689 의 좁은 대역폭을 넓힌 형태에 가깝고, 30265 는 좀 더 출렁 거리는 응답 주파수를 가지고 있을 듯 합니다만, 이런 단점은 가격이 모두 커버 해 줄 듯 합니다.

 일단 제품이 도착 하는대로 실제 음감을 통한 사용기를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영문으로도 함께 써 지고 있습니다.

http://rageworx.iptime.org/index.php/an-iem-used-knowles-dual-balanced-arm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