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용 키보드
macOS 를 사용하고, Mac Computer를 사용하는 사람에 macOS 용 키보드를 같이 쓰는 사람들이라면 아마 Command 키의 위치가 X 키 보다 왼쪽인가 오른쪽인가 에 따라 손가락의 파지법이 달라지는 것을 아는 분들은 꽤 될 것이라 믿습니다.
특히 문서작업을 많이 하거나, 프로그래밍을 많이 하는 분들 이라면 vim을 주로 쓰지 않는다면 cmd+C, V 조합은 타 OS의 Ctrl+C, V 조합만큼이나 많이 쓰이는 부분 일 테고, 이런 조합이 키보드로 전이된다면 키보드 배열이 가져다주는 편리함의 조건은 macOS 용인가? 아닌가? 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Keychron사의 등장
macOS 용으로 나오는 상업용 기계식이 전무하던 시대가 있었고, 이를 아마 Keychron사가 종결을 시켰다 해도 과언은 아닐 정도로 이 회사는 Windows 보다는 macOS 에 진심으로 우월한 우선순위로 키보드 자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달 전 K1A1이라는 카일 리니어 스위치를 쓴 키보드를 샀었고, 이를 맥북 한대와 아이패드프로 12.9에 잘 붙여 쓰고 있었습니다.
macOS 에서 키보드 배열 일부는 Windows 호환 키보드와 달리 키의 구성이 다르게 되어 있기 때문에 macOS 에 Windows 용 키보드를 연결 해 쓰면 특히 Alt 키와 Windows 키가 다르게 동작하거나 아예 동작 자체를 안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호환성이 그리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대 놓고 Mac 용으로 나온 Keychron 제품들은 기계식 키보드는 거금을 들여 만들어야 하는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말고는 딱히 따로 없는 시점에 아주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였다고 하겠습니다.
게다가 Keychron 공식 수입사 GTgear 사에서 가끔 할인율을 거의 반값으로 몰아쳐서 행사를 하기 때문에 방향키와 여러 키가 조합이 다른 K3를 쓰다가 K1 을 살 때는 망설임조차 없이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몇 달 뒤, 갑자기 K1 이 한번 더 할인을 한다는 소식에.. 이번에 윈도용으로도 바꿔 써 봐야겠다 (K1 은 상단 왼편에 있는 스위치로 OS에 맞는 profile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싶어 하나 더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까지만 해도 같은 K1이라 생각을 하고 구매를 했었는데, 막상 키보드를 쳐 보니 뭔가 다릅니다.
아니 그세 모델이 내부적으로 바뀐 건가?
아니었습니다, K1A1을 먼저 사서 쓰다가 새로 산건 K1D1이었으며, 이 둘의 차이는 외관상 같아 보이지만 새로 산 D1 이 옵티컬 스위치였다는 점입니다. 이 옵티컬 스위치(광축 이라고도 불립니다)는 기존 접점식과 달리 내부에 포토 다이오드로 스위치의 눌림을 판단하는 다른 형태의 내부 구조를 가진 이유로 키감이 매우 달랐습니다.
K1을 선택한 이유
이미 맥용 키보드가 따로 있는데 왜 또 기계식을 산 것인가? 라면 당연히 기계식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으로 Apple 에서는 기계식 키보드를 만들어 팔지도 않으며, 나비식 팬터그래프 키보드만 제공하며, 이 가격이 이번에 산 K1 키보드 2대 가격입니다. 그런데 왜 ? 당연 기계식 이기 때문 입니다.
또한 K1을 선택한 이유는 Space saver 형태를 유지하는 보통 키보드 모양을 유지하면서, 스위치가 LP (Low Profile) 임에 손목 받침대가 필요 없는 형태, 단단한 알루미늄 바디 등... 기초적인 기계식 키보드가 갖춰야 할 덕목을 기본으로 가짐에도 불구, 여러 편의성이 추가된 점에 macOS 에 가장 큰 덕목인 Command 키와 X 키의 위치가 좋기 때문입니다.
스위치 차이는 어떨까?
K1A1 이 일반적인 리니어 스위치임을 고려하면 소음이 광축을 사용하는 K1D1 보다 크고 키압이 무겁습니다. 또한 이런 차이로 인해 더욱 더 가볍게 사용이 가능 한 모델은 K1D1 이며, 이로 인해 개인적인 취향은 K1D1 이 더 좋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아래 영상으로 K1A1과 K1D1의 타 건시 소리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부록 : LED
제가 가진 K1 시리즈는 모두 백색 LED를 내장하고 있으며, 이걸 끄고 켬에 따라 배터리 시간이 많이 차이가 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여러 LED 형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른 여러 형태를 쓸 수 있겠습니다만, 제 입장에선 어두운 데서 쓸 때 말고는 LED를 끄고 배터리를 더 오래 쓰는 것이 나은 판단인 거 같습니다. LED 켜고 약 32시간 사용만 할 수 있는 것과 며칠 사용 가능한 것과는 꽤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K1 시리즈 장점
- Mac computer에서 사용가능한 전용 기계식 키보드
- Low proifile!
- 덤으로 Windows 나 다른 OS 모두 사용가능, iOS, Android 포함.
- 3대까지 서로 다르게 연결 가능한 블루투스 프로필
- 할인할 때 사면 싼 가격
K1 시리즈 단점
- LED 켜면 다소 짧은 사용시간
- 블루투스이지만 휴대하긴 무거움
- 할인할 때 아니면 비싼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