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Viltrox 85mm F1.8 STM II (FE) #1

A7m2 에 자착한 예

렌즈의 구매,

 가족 중 결혼식 행사가 생겼습니다. 아마 가족 중 이제 마지막 결혼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그렇다 보니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잘 나온 사진을 결혼을 하는 당사자에게 선물로 주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보통 전문 사진사님이 아름답고 이쁜 사진을 선사하는 반면, 가족 중에 사진을 찍어 주는 사람은 그 외의 것을 선사해 주는 재미가 있는 것이라 봅니다.

 물론 요즘 아이폰에서 심도카메라를 이용한 렌즈 심도를 에뮬레이션 해서 결과를 만들어 주는 여러 장치들이 있긴 하지만, 그래야 실제 고성능 렌즈로 찍은 사진에 그 감성적인 영역을 넘보지는 못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마련한 Viltrox 85mm.

 마음 같아서는 삼양에서 나오는 85mm 를 가지고 싶었지만, 이미 24mm, 35mm, 40mm를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 85mm를 사려니 가격의 압박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에, 최선의 선택인 Viltrox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알리 등에서 MF 제품들이 나오는 것에 반해 AF로 정식수입 (KPP, 코리아 포토 프로덕츠) 된 제품으로 여러 쿠폰 등을 일제히 공략하여 정가보다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었습니다.

 물론 구입한 커머스에서 정품등록에 대해 처리를 못해줘서 한 일주일은 혼자 고생했는데, 그냥 정식수입사인 KPP에 구매 영수증과 카메라 및 박스 (셋 다 동일한 SN을 가지고 있어야 함)를 증빙하면 정품으로 SN을 입력하여 사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72mm 대물렌즈 구경, 많이 크다

첫인상,

 이 렌즈의 특징은 50만원 이하 (실제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이 이쯤 됨)에서 조리개 1.8을 가진 유일한 85mm 렌즈라는 점이며, MF 가 아닌 STM 모터를 장착한 AF 렌즈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조리개 1.8에서 이 가격에 이게 가능한가?라는 선예도를 보여주는 믿을 수 없는 가성비를 장착한 렌즈라는 점.

꽃모양 탈착이 가능한 후드 제공

 게다가 기본으로 85mm 면 보통 밥그릇이라 불리는 둥근형태의 후드를 제공하는데 반해 Viltrox 는 꽃 모양 후드를 제공하여 좀 더 넓은 영역으로 빛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게다가 이 후드는 이동시 반대로 장착해서 렌즈에 붙여 둘 수도 있다는 점...

역장착 가능

 특히 후드를 이렇게 역으로 장착해 두는 것에 대해 장점을 아는 것은 사진을 좀 찍어 봤으면 얼마나 편리한 것인지를 알 겁니다. 일부 역 장착이 안되어 잃어버린 밥그릇 후드들을 생각해 보면 속이 쓰린 경험이 떠오릅니다만, 정말 사소하지만 대단히 편리한 점은 높게 칭찬해 줄 만합니다. 그리고 삼양 렌즈들 보다 후드가 크고 두껍기 때문에 내구성도 크게 높아 보이는 점은 덤이나, 여기에 더 긁히는 게 싫었는지라 카본필름을 자작으로 붙여 두었습니다. 카메라던 렌즈던 긁히는게 싫은 성격이다 보니 귀찮음이 따르는 편입니다.

가격을 넘어서는 성능,

출처 KPP

http://leofoto.co.kr/shop/item.php?it_id=1602046193 

 

빌트록스 85mm F1.8 AF 소니 E마운트 풀프레임 렌즈 > 단렌즈 | (주)코리아포토프로덕츠

 

leofoto.co.kr

 일단 렌즈가 7군 10매의 렌즈를 사용했는 데, MTF 가 정말 조리개 상관없이 일정하게 높게 나온다는 점입니다. 최대 개방이나 8 쯤으로 반 조여 놓은 상태나... 대단한 수치입니다.

기발하면서 특이한 FW 업그레이드 방식

 이 렌즈는 대부분 서드파티 렌즈들이 소니 카메라 바디로부터 FW 업그레이드를 받지 못해서 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렌즈 스테이션(삼양) 이 필요한 반면, 그냥 대부분 누구나 가지고 있을 마이크로 USB 케이블이 있으면 이동디스크로 인식하는 렌즈에 FW 파일을 붙여 넣기만 하면 1초 내로 FW 업그레이드가 끝난 다는 점입니다.

 상당히 기발하고 좋은 아이디어이나, 리스크도 따르는 방법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서드파티 렌즈들은 FW 업그레이드를 위해 렌즈를 분리해야 한다는 점은 바뀌지 않는 걸 고려하면 매우 괜찮은 접근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방진방적은 렌즈에 기본 기능이 될 수 없게 됩니다만.

첫인상에 대한 짧은 정리,

  • 만듦 세는 다른 브랜드이긴 하지만 7Artisan 때 느낌보다 10배 이상의 퀄리티이다.
  • 후드를 제외한 모든 것이 금속 재질, 그래서 무겁다
  • 렌즈 포커스 링은 매우 부드러우며, SONY에서 MF 도우미가 자동으로 동작한다.
  • FW 업그레이드받으러 KPP에 찾아갈 필요가 없다. USB 케이블 꼽고 파일 복붙 한 번에 가능 (macOS에서도 동일)
  • 85mm에 꽃 모양 후드라니, 게다가 후드가 무척 좋다. 삼양 렌즈들 기본 후드 생각하면 더욱이 더...
  • 필터 구경 72mm... 슬림 MCUV 필터 하나 장착하면 꽤 가격이 나가는 건 어쩔 수 없다.
  • 기대도 안 했던 선예도에 여러 번 놀람
  • 중국 렌즈 제조기술이 이제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렌즈 실사용기,

많은 사진과 함께 다음 사용기로 이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