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Store 는 아이폰 사용자에게 3자 공급사 ( 애플스토어가 아닌 다른 공급자 ) 가 제공하는 앱을 설치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존의 Cydia sideloader 보다 좀 더 발전한 형태의 설치 형태를 제공 하는 그 무엇인가 입니다. 이런 방법들은 아이폰을 탈옥상태로 만들지 않고 안전한 기존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3자 업체를 설치하고 쓸 수 있게 해 주느다는 매력이 있는 부분이 크다고 하겠습니다만 ..


 아무래도 아이폰 자체만 쓰는 사용자에겐 어려움이 여전히 큰 부분이 많으며, 이런 스토어 자체가 아이폰 사용자 계정을 무료 개발자 계정으로 7일동안 3개의 앱을 설치해서 구동할 수 있게 해 주는 애플 정책을 이용한 것이다 보니 어느정도 손이 많이 가는 것들이 존재 한다는 점 입니다.


 이 AltStore 를 설치 하고 난 다음 해야 하는 것들이 더러 많이 있는데, 해당 사항은 아래 블로그에 이미 설명이 잘 되어 있는 편 입니다. 저 역시 그 부분을 보고 따라 해 보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https://blog.gokoro.me/p/73253/


 위 글에서 설명에 대해 이해가 좀 어려웠던 점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설정 해야 한다는 점 이었는데, 이 메일 클라이언트는 맥OS 에 있는 그 Mail.app 입니다. AltStore 를 설치 하고 나서 해야 하는게 바로 Mail.app 에 다음 설정을 수정 해야 합니다.



 앱을 실행 한 다음 메뉴에서 설정에 들어 가면 ..




 가장 하단에 있는 "플로그인 관리 ..." 를 클릭해서 AltStore 가 iCloud 를 통해 오는 메일을 확인 하고 개인 개발자로 AltStore 를 설치 할 수 있는 profile 을 아이폰에 설치 할 수 있게 해주는 메카니즘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플러그인에 있는 AltPlugin.mailbundle 을 클릭해서 활성화 해 두지 않으면 절대로 아이폰에 AltStore 설치를 위한 Profile 을 만들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위와 같이 AltStore server 에서 Install AltStore 를 선택, 현재 연결된 아이폰을 지정하면 잠시 기다린 다음 ...



  설치 완료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

 현재 AltStore 는 Petreon 을 통해 일정 매달 금액을 지불하지 않으면 "베타 테스트" 란 명목아래 Sideload 를 지원 하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말 인가 하면, AltStore 에서 제공하는 에뮬게임 말고는 다른걸 설치 할 수 있도록 기본 제공 하지 않는다는 말 입니다. Store 내에서 검색되는 앱은 딱 2개, 



 Delta 란 에뮬레이터와, Delta Lite 라는 에뮬레이터 2개가 다 입니다. 나머지는 Petreon 에서 매달 돈을 내면 지원을 해 주겠다는 것 뿐 입니다. 물론 매달 돈을 내면 Sideload를 쓸 수 있는 베타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는 걸 적어 두긴 했는데, 이게 원래 지원 하던걸 돈을 받기 위해 유료기능으로 마치 DLC 안받으면 게임을 아무것도 할 수 없게 해 놓은 그런 어떤 존재들과 다를바 없다는 점 입니다. ( 1회 구매도 아니고 매달 구독형 인게 큰 문제로 보입니다 )


 개발자가 곧 베타기능을 언제 풀어 줄 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은 되던 기능도 막아 두고 있는 관계로 ( 아마 돈이 필요 하겠지요 ) 국내에서 만들기엔 리스크가 있는 Petreon 유료계정을 만들면서 까지 이걸 써야 할 이유는 아직 찾지 못하겠습니다. 그런 이유로 아직은 AltStore 는 매력이 없다고 봐야 겠습니다. 장사를 하려면 구매가 끌리는 획기적인 기능을 써 볼 수 는 있도록 해 놓고 장사를 해야죠.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