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KingDian S400XT SSD 240GB 사용기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SSD를 쓰기 시작 하면 벗어 날 수 없다.

 설마 ... 했지만 정말 이었습니다. 회사엔 제가 산 게 아니지만 거부스러운 어느 브랜드의 512GB 제품이 꼽혀 있고, 이거에 부팅 속도에 감탄 하여 집에도 트랜센드 512GB 를 설치 하고 대부분 부팅 10초 안에 끝나는 Windows7 을 보고 있으면 다른 시스템도 모두 SSD 로 가야 한다는 압박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이번엔 이전에 구입했던 mSATA 의 읽기 쓰기 500MB/sec 를 느린 노트북에서 쓰는 것이 낭비라 하여 성능이 좀 떨어 지더라도 '그래도 SSD' 인 것으로 바꿔 보자 해서 구매한 KingDian S400XT 입니다.

 구매는 한 20일 넘게 전에 (아마 30일은 넘은듯, 언제 산 지 이제 까먹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69 USD 에 할인 쿠폰을 쓰고 무료 배송 이었으니 국내에서 판매 하는 SSD 보다는 환율 크리가 뜨더라도 싸게 산 편 입니다.



 제품은 메모리 제품이라고 요즘 SD 카드 포장 한 것 처럼 옵니다. HDD 처럼 충격 받으면 맛이 간다거나 하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그냥 알루미늄 케이스 안에 PCB 랑 component 들 들어 있는게 다 이다 보니 위 사진 처럼 옵니다. 친절히 4개의 나사는 기본 제공에 덤으로 젤리펜 하나 받았습니다만, 다 한문이라 뭔 말인지 모르겠는건 함정 입니다. 5주년 기념으로 무슨 스크래치 뽑기 같은걸 하는데 아래 4개의 목록 중에 없는 글자가 적힌거 보니 꽝인듯 합니다. 쯥 ..

 SSD 자체는 알루미늄에 아노다이노징으로 검게 처리 되어 있으며, 쉽게 내부가 들어 나는 구조는 아닙니다. 다만 국내 수입업체들이 파는 제품들 처럼 "VOID IF REMOVE" 와 같은 warranty 보증용 스티커 같은건 붙어 있지 않습니다만, 이젠 뜯는거 자체도 귀찮아 안에 뭘 썻는지는 확인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걸 본다 한들 중국에 다시 AS 받으로 갈 것도 아니다 보니 ...

 적어도 얇은 HDD 를 써야 하는 제 구형 노트북 에는 문제 없이 장착이 가능 했습니다. HDD 없으니 더 가벼워 지는건 보너스 인 듯 합니다. 충격에 대한 압박도 사라지고.



 성능은 기존에 쓰던 Sandisk 에 비하면 처참 합니다. 쓰기 148MB/sec 이라니 ... Single channel MLC 인 듯 합니다. mSATA 로 나온 Sandisk 256GB 제품이 쓰기 읽기 500MB/sec 찍어 주는 거에 비하면 성능은 매우 낮은 편 입니다만 문제는 제 놋북이 i3 도 아닌 저전력 펜티엄 씨리즈 이다 보니 아무리 빠른 SSD 를 꼽아도 성능 향상이 없었기에 사실 KingDian 제품을 꼽아도 성능 향상을 느끼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읽기가 300MB/sec 나오다 보니 프로그램 실행이나, 파일 찾기 등 에서는 HDD 로는 느낄수 없는 성능이고, 실제 CPU 자체가 그리 빠르지 않은 제품이라 쓰기 100MB/sec 만 넘어도 이건 감사할 따름 입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가 이 제품을 쓰실 것 이라면 SATA3 하위 연결에 쓰신다 하여도 제품 자체의 성능 하락은 없을 듯 합니다. SATA2 를 사용하면서 SSD 에 크게 돈 안들이면서 SSD 를 쓰겠다 싶으면 이 제품으로 모험을 즐겨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오래 사용해 본 것이 아니므로 데이터의 수명이나 제품의 안정성은 아직 알 수 없는 상태라 이 부분은 각자의 판단에 맏겨야 할 듯 합니다.


 추가적인 특징으론 용량이 240GB 이란 점 인데, 이는 아마 16GB 는 내부 ECC 에 의해 여분의 대체 cell block 으로 사용되는 구조로 보입니다. 기존 SSD 로 부터 디스크 복제를 해서 옮겨서 전체 용량의 반 이상을 사용해 봐도 문제가 없는걸 봐서는 중국에서 흔히 보는 fake 제품은 아닌듯 합니다. (예를 들어 32GB 를 샀는데 안에 실제 용량은 8GB 를 계속 돌려 쓴다고 하는 ...)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들 보다는 싸게, 성능은 최상급이 아니지만 (하지만 구형 노트북에서 쓰기엔 모자라지 않은) SSD만으로 느린 노트북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모험 해 보시길 권장 해 드립니다.

 일단 HDD 가 없으면 흔들리는 차 나 험한 환경에서도 아이패드나 폰 쓰듯 쓸 수 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이것은 정말 좋은 장점이며, 배터리 수명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보겠습니다.


 하지만 절대 데스크탑에서 쓰시려고 사는 분들께 비추천 합니다. 좀 더 돈을 들여 최소 500MB/sec 는 처리 하는 제품 사시는게 미래를 위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