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쓰는 구IBM(현 레노보) Thinkpad E120 에 HDD 를 SSD 로 바꾸긴 했는데, mSATA 를 대충 변환 adaptor 를 사용해서 쓰다 보니 불안한 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국내에서 mSATA 를 일반 2.5" SSD 크기로 변환 시켜 주는 걸 사면 적어도 몇만원을 줘야 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알리를 들어 가 보니, 역시나 ... 4.5 USD 에 배송비 까지 포함 된 걸 구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 제품)
물론 알리익스프레스 무료 배송이 다 그렇듯 ... 한달에 가까운 기간을 기다려 받은건 인내심 증진에 도움이 된 걸로 치고, 뽁뽁이가 내장된 우편봉투 안에 들어 있던 이 제품은 다행히 손상이 없었습니다. 아랫면은 PCB, 케이스 자체는 플라스틱이 끝인 참 정직한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기존에 쓰던걸 올려 놓고 보니, 사실 반에 반값도 안준 알리발 제품이 더 낫다고 결론 내는건 안타 까워야 해야 하는 일인건가? 라고 의문이 들 정도 입니다만 ... 사실입니다.
알리발 제품에 조금 못하다 할 만한건, 전압 정류 회로에 일반 캔형 캐패시터가 아니라 SMD 형을 쓴 차이라 하겠지만, 수명은 이게 더 길고 5V DC 에서 3.3V 정도 감압 또는 5V ->5V 일 것이라 크게 문제는 되지 않기에 무시 하기로 했습니다.
내구성은 이게 막 움직이고 할 게 아니므로 고려 할 바도 없었지만, 직접 나사 몇개 꼽아서 노트북에 꼽는데 약하다는 느낌이 들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자국 내 에서 판매 하는걸 사면 A/S 가 된다고 하니 어쩐다 하지만, 사실 이런 제품은 복불복이라 국내에서 사도 판매자가 안바꿔 주거나, 폭탄 돌리기 하면 답 없으므로 그냥 시간이 된다면 해외에서 구매해서 싸게 사서 싸게 쓰는게 답 인듯 합니다.
혹시 mSATA 를 SATA 로 바꿔 써야 하는 분이 계시다면 적극 추천 드립니다. 돈 5천원에 국내에서 이런거 살 수 있으면 대박이겠지만, 그건 현실이 아니겠지요...
추가적으로 제품 높이는 약 5mm 안쪽 입니다. 매우 얇아서 제가 쓰던 놋북에 장착도 문제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