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가 때 인지라, 몰아서 발더스 게이트 3를 밤마다 열심히 하고 있는 와중, 3막의 아이언 쓰론에 찾아가는 여정에서 발견한 버그입니다. 현재 패치 2를 적용한 상태 (스팀 버전)인데 이상한 버그가 있더군요.
먼저 팀원 구성이 주인공+윌+레이젤+개그캐릭터민스크 구성이었고... 분명 대화 이벤트로 윌이 나오고 발명가 양반을 무살상으로 기절만 시킨 다음 잠수함을 타면.. ( 쓰레기스트의 그 음악처럼 )
밉상 캐릭터 고타쉬놈이 협박을 해 오는데, 세이브+로드로 6 턴 안에 모든 NPC 들을 구해 내고, 겸사겸사 윌의 아버지 대공 공작도 구해 내면 되는지라 불타는 각오로 내려가면...
????
윌이 사라져 있고, 윌의 아버지는 아니 왜 사망을???
분명 미조라에게 윌의 아버지를 팔아서? 본인 저주를 푼 것은 맞지만 스토리상 감옥 안에 갇혀만 있어야 하는데? 왜지?라는 의문점으로 일단 진행 - 그러나 어찌 된 것인지 윌과 아버지는 모두 사라져 버리는 이상한 버그가 있습니다.
이 버그를 겪게 되는 경우 여러 시도를 해 본 바, 다음과 같이 미조라에게 저주 계약을 끊어 내고 ( 조건은 아버지 목숨을 담보로 ) 가는 것이어야 하는데, 윌이 파티에 없어야 버그가 해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윌이 파티에 없을 경우, 어떤 캐릭터이던 살아 있는 공장을 구해 내면 미조라가 나타나는데, 이 조건이 있어야 윌의 아버지를 구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때 폭발 거미들이 나타나서 공작에게 폭발 대미지를 입히는데, 저의 경우는 개그캐릭터 아재인 민스크를 이용, 미리 힐링을 다 한 다음, 나무껍질 갑옷 마법을 걸어 폭발로부터 미리 보호를 해서 살렸습니다, 만약 저질체력인 상태로 그대로 그냥 감옥문을 열고 나와서 이 이벤트를 보면 십중팔구 그대로 사망에 이르는 땅을 치며 로딩을 다시 해야 하는 난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풀피를 채우고 폭발로부터 최대한 보호하도록 해 둬야 합니다.
그러고 나면, 모두 구출시... 모든 NPC로부터 감사 및, 공작의 대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윌의 아버지 구출 해 내느라 로딩을 대체 몇 번을 했는지... 기억도 안 납니다만, 정말 발더스 게이트 3에서 몇 안 되는 졸리는 "6 턴제 내에 모두 구출"이라는 최대의 난이도 퀘스트가 아니었는가 합니다.
이렇게 구하지 않으면 윌도 없어지고, 공작도 사채로나 주워올 수 있는 ( 레이젤이 주워 왔었습니다 ) 상태가 되므로 용을 만나는 퀘스트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점에 대한 분기가 꼬이는 걸 막을 수 있기도 했습니다.
혹시 윌이 자꾸 없어지거나 한다면 이 방법으로 퀘스트를 다시 살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