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

발더스 게이트 3 이상한 버그 : 아이언 쓰론

때가 때 인지라, 몰아서 발더스 게이트 3를 밤마다 열심히 하고 있는 와중, 3막의 아이언 쓰론에 찾아가는 여정에서 발견한 버그입니다. 현재 패치 2를 적용한 상태 (스팀 버전)인데 이상한 버그가 있더군요.

아이언 쓰론에 가기 위해 잠수함에 접근

 먼저 팀원 구성이 주인공+윌+레이젤+개그캐릭터민스크 구성이었고... 분명 대화 이벤트로 윌이 나오고 발명가 양반을 무살상으로 기절만 시킨 다음 잠수함을 타면.. ( 쓰레기스트의 그 음악처럼 )

아 인상 보소, 고타쉬 놈

 밉상 캐릭터 고타쉬놈이 협박을 해 오는데, 세이브+로드로 6 턴 안에 모든 NPC 들을 구해 내고, 겸사겸사 윌의 아버지 대공 공작도 구해 내면 되는지라 불타는 각오로 내려가면...

????

윌이 사라져 있고, 윌의 아버지는 아니 왜 사망을???

 분명 미조라에게 윌의 아버지를 팔아서? 본인 저주를 푼 것은 맞지만 스토리상 감옥 안에 갇혀만 있어야 하는데? 왜지?라는 의문점으로 일단 진행 - 그러나 어찌 된 것인지 윌과 아버지는 모두 사라져 버리는 이상한 버그가 있습니다.

 이 버그를 겪게 되는 경우 여러 시도를 해 본 바, 다음과 같이 미조라에게 저주 계약을 끊어 내고 ( 조건은 아버지 목숨을 담보로 ) 가는 것이어야 하는데, 윌이 파티에 없어야 버그가 해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윌이 파티에 없을 경우, 어떤 캐릭터이던 살아 있는 공장을 구해 내면 미조라가 나타나는데, 이 조건이 있어야 윌의 아버지를 구해 낼 수 있었습니다.

오매야! 갑자기 왜? (뜬금 없이 이벤트가 발생 함)
아 또 이 지올불 아줌마네 ...

 이때 폭발 거미들이 나타나서 공작에게 폭발 대미지를 입히는데, 저의 경우는 개그캐릭터 아재인 민스크를 이용, 미리 힐링을 다 한 다음, 나무껍질 갑옷 마법을 걸어 폭발로부터 미리 보호를 해서 살렸습니다, 만약 저질체력인 상태로 그대로 그냥 감옥문을 열고 나와서 이 이벤트를 보면 십중팔구 그대로 사망에 이르는 땅을 치며 로딩을 다시 해야 하는 난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풀피를 채우고 폭발로부터 최대한 보호하도록 해 둬야 합니다.

 그러고 나면, 모두 구출시... 모든 NPC로부터 감사 및, 공작의 대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개그아재는 왜 심각하지 ... 요 ?

 윌의 아버지 구출 해 내느라 로딩을 대체 몇 번을 했는지... 기억도 안 납니다만, 정말 발더스 게이트 3에서 몇 안 되는 졸리는 "6 턴제 내에 모두 구출"이라는 최대의 난이도 퀘스트가 아니었는가 합니다.

 이렇게 구하지 않으면 윌도 없어지고, 공작도 사채로나 주워올 수 있는 ( 레이젤이 주워 왔었습니다 ) 상태가 되므로 용을 만나는 퀘스트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점에 대한 분기가 꼬이는 걸 막을 수 있기도 했습니다.

 혹시 윌이 자꾸 없어지거나 한다면 이 방법으로 퀘스트를 다시 살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