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Sandisk High Endurance micro SDXC 128GB


제품에 대해 -

 일명 블랙박스용으로 알려지고 있는 Sandisk High Endurance micro SDXC를 수명이 다한 모 국내 제조사 제품 (대체 뭘 가지고 골드란 이름을 붙였는지 싶은 그 제품) 을 대체하기 위해 구매를 했습니다. 요즘은 MLC 인지 TLC 인지 사용자가 알 방법이 없는데다, 그저 오래 사용해 보고 죽지 않는 경험을 통해 '대충 MLC 일 것이다' 라고 추측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MLC 일 것이다' 라는 것도 추측일 뿐, 수명이 대폭 늘어난 3D TLC 일지 뭘지는 제조사만이 알수 있는 것입니다만, SD 는 자체적인 컨트롤러가 없다보니 (eMMC 역시) host 측, 즉 장치를 제어하는 PC 나 안드로이드 등 모든 기기의 CPU 에서 이를 24MHz 이상의 클럭을 나눠서 동작 합니다.

 여러 SD 제품을 십수년간 써 보면서 프로포폴이나 빨고, 별장에 여자들 모아 뭘 하는지 모르는 어느 회사 제품을 제외하고만 써서 수명이나 성능에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SD 가 가지는 구조적인 성능은 동일 가격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기 어려운데다, host 측 성능이 받쳐 주지 않으면 그 성능 차이조차 설계된 성능만큼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런면에서 개인적인 최소 성능 기준인 쓰기 40MB/sec 정도, 읽기도 그정도 를 꾸준히 유지 할 수 있으면서 수명도 1년은 아무리 써도 죽지 않을 제품을 고려 하면 제가 도달한 마지막 선택은 Sandisk High Endurance 제품군 입니다. 현재는 하얀색에 금색의 HIGH ENDURANCE 라는 글자가 적인 제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만 이전만 해도 빨간색 줄이 들어 간 제품이 많이 나왔었습니다만, 그때 기준이라면 1년을 아무리 돌려 써도 죽지 않는 수명을 많이 봐 온지라 개인적인 신뢰도는 높은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성능


 Windows 에서 많이 쓰는 Crystal Diskmark 의 clone 인 Amorphous Diskmark 를 기준으로 1GB 파일 하나로, 128KB 짜리 파일의 무작위 위치 쓰기 속도 38MB/sec 정도에 읽기 73MB/sec 이며, 연속 1MB 쓰기는 80MB/sec 에 읽기가 91MB/sec 정도 입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V30 에 해당한다고 하니 30MB/sec 이상의 기준이라면 아주 스펙에 맞는 성능이 나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4KB 쓰기 속도는 대부분의 SD 가 위와 같이 처참한 수준 입니다. 초당 4KB 를 쓰는 기준이라면 1024x0.01 = 10.24KB 를 초당 쓸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적어도 4KB 읽기는 1024x7.65 = 7833.6KB 정도니 7MB 짜리 무작위 위치 읽어 오는데 약 1초가 걸린다는 말이 되고, 이는 이 제품을 안드로이드 파일시스템으로 쓸 경우 대충 앱 하나 읽어 오는데 1초 이상은 걸릴것이란 말이 되긴 합니다.


(update)

 윈도우10 PCI BUS 를 쓰는 SD 리더에서 성능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4K 쓰기 성능이 2.8MB/sec 정도인걸 보면 근래에 한 Lexar 633x 가 이 부분은 좀 더 나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속 쓰기 성능은 넘사벽인지라 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듯 합니다.



제품 수명

 대부분 SD 제품을 구매할때 가장 크게 보는 것은 "성능"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성능" 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수명"을 좀 더 크게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 이 수명은 곧 제품의 신뢰도로 이어지고, 이 신뢰도는 저장된 정보가 날아가지 않고 얼마나 오래 유지 되는가? 에 대한 대답이 됩니다. 만약 SSD 를 쓰는데 어제 쓴 파일을 오늘 읽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치면 과연 "신뢰도"에 대한 의문엔 어떤 답을 얻을 수 있을까요 ? 그간 고통을 받아온 국내 어느 골드란 이름을 함부로 붙일 수 없는 처참한 수준의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 이런 신뢰도를 언급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또한 Sandisk 에서도 저가로 나오는 제품들이 가지는 처참한 성능과 수명 역시 낮은 신뢰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만약 SD 를 안드로이드6 부터 지원되는 내장메모리의 또다른 영역으로 포맷해서 쓸 수 있는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절대 높은 신뢰도를 가진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경우는 일반 리더에서는 읽을수 없는 변형된 Linux ext-4 암호화 파티션을 사용하므로 절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원래 사용하던 기기 외엔 읽어올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수명이 길고 긴 이런 제품을 이용해서 SD 가 죽어서 모두 대체 할 때 얻는 큰 위험을 미연에 길게 가져가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