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에 앞서 :
이 리뷰는 개인이 쓰기 위해 구매해서 써 보고 쓰는 사용기 입니다, 어떠한 금전적인 보상이나 협찬등이 일절 없는 리뷰임을 미리 밝힙니다. 돈받고 쓰는게 아니라는 걸 왜 밝혀야 하는건지 궁금 하긴 합니다만.
케이스는 은갈치 컬러 이지만 전 블랙 입니다.
2019 년 하반기를 가장 기대 한 것은 사실 아이폰 11 프로 ( 및 맥스 ) 였습니다만, 512GB 를 사려면 200만원이 넘는 가격을 보니 제 주머니 사정으로는 2년을 할부로 사야 할 판국인지라 6개월 무이자 할부로 사도 몇만원이면 해결 가능한 실질적인 제품은 역시 샤오미의 홍미 노트 씨리즈가 아니었나 합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기 시작한게 샤오미의 홍미 노트 5 부터 였는 걸로 아는데, 6 pro 는 이상하게 건너 띄고 홍미 노트 7 프로 가 홍미 노트 7 로 국내에 들어와서 실제 구매가격 21만원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는듯 한데 그세 다음 버젼인 홍미 노트 8 이 일반 버젼과 프로버젼으로 나늬어 나오게 되었습니다.
홍미 노트 8 의 경우 프로와 다른 점이 퀄퀌사의 스냅 드래곤 665 를 사용하고 프로보다 좀 더 낮은 48M pixel 을 지원하는 촬영 모드가 있다는 점 하지만 카메라를 무려 4개를 달고 나왔다는 점 입니다. 카메라의 경우는 4개중 2개가 심도 카메라를 병행 하고 있기 떄문에 실제 3종류가 존재 하는 것이 특징인데, 아이폰 11 처럼 초광각에 일반 화각에 초접사 모드가 있다는 것이 다르다는 점 입니다. 물론 이런 카메라의 종류는 가격대가 이미 넘사벽으로 다른 수준을 넘어서는 것은 절대 아니다는 것 - 그냥 20만원 쯤에 살 수 있는 스마트폰 치고는 많이 좋아 지고 있다는 것 정도 라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언박싱
아이폰4 부터 아마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모두 같은 모습들을 갖추고 있다보니 딱히 특색이 있는 것은 제조사와 안에 들어 있는 폰이 다르다는 정도 이겠습니다만, 홍미 노트 8 역시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이한 점은 홍미 노트 6 부터 쯤 해서 기본 케이스를 제공 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남자는 블랙 !
박스는 두꺼운 종이로 되어 있는데, 애플 제품을 열 때 처럼 부드럽게 열리는 느낌은 아닙니다. 제품을 보호하는데 있어서는 모자람이 없는 수준이니 그냥 넘어 가도록 합니다.
박스를 힘들게 열면 예전엔 제품이 바로 보이던 것과 달리 뭔가 작은 박스 같은 것이 제품을 가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 설명서 및, SIM tray 를 적출 할 수 있는 작은 핀, 그리고 기본 케이스 등이 들어 있습니다. 기본 케이스는 사실 새로운 제대로 된 케이스를 사기 전 까지 쓰라는 의미 정도의 수준이니 큰 기대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미 노트 8 을 살 때 주의 할 점은 글로벌 버젼은 제품의 겉에 적혀 있는 설명이 영어 입니다. 만약 글로벌을 샀는데 중문이 적혀 있으면 100% 글로벌 버젼이 아니라 부트로더를 언락 한 다음 글로벌 버젼을 덮어 씌운 제품으로 안드로이드 정책상 부트로더가 언락된 제품은 일부 앱을 설치 할 수 없을 뿐더러 구글 스토어에서 인증 받은 제품이라 뜨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제품들은 정식적인 글로벌 롬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루팅을 해서 별도 롬을 쓰거나 안드로이드 인증 제품이 아닌 것에 대해 이해가 높은 분이 아니라면 반드시 글로벌 제품을 구매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재 홍미 노트 8 에 글로벌 제품은 메모리 4GB 에 eMMC 64GB 만 나와 있습니다.
번들 케이스
기본으로 주는 케이스는 제품 위에 있는 작은 박스를 열면 나오는데 기존 제품들과 달리 사실 제품에 딱 맞는 케이스라기 보다는 정말 기본적으로 그냥 주는 케이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특히 보호 유리를 장착 하고 케이스를 씌우려고 하면 많은 문제가 새기는 구조로서, 개인적으로는 기본 케이스를 새 케이스와 보호 유리를 장착 하기 전 까지 제품을 온전히 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작은 배려 정도가 아닌가 합니다.
특히 하단의 USB-C 를 덮는 구조로 케이스 하단을 만들어 놨는데 이게 은근 불편 하며, 각 모서리가 제품을 탈거 하는데 매우 불편하게 하며 구조상 전면 유리를 일부 덮는 구조다 보니 필름이던 유리던 뭘 화면 위에 붙여 쓰려면 이 케이스를 쓸 수 없습니다.
충전 케이블 및 충전기
홍미 노트 8 은 홍미 노트 7 부터 처럼 USB-C 를 사용하며, 퀄컴의 고속 충전 QC 3.0 을 통한 빠른 충전을 지원 합니다. 하지만 ! 글로벌 버젼은 애플이 하는걸 따라 하는지 기본 충전기를 QC 3.0 이 아닌 5V 2A 만을 지원 하는 MDY-09-EW 출전기만 제공 합니다.
5V 2A ?
5V 2A !
만약 빠른 충전을 원한다면 번들 충전기는 그냥 케이스 안에 넣어 두시고 별도의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후면, 그리고 카메라
홍미 노트 8 부터는 샤오미란 이름 대신 REDMI/홍미 라는 이름 자체를 브랜드로 사용 합니다. 그래서 8 버젼 부터는 후면 왼쪽 하단과 전면부 하단에 Redmi 라는 이름이 붙기 시작 합니다. 그래서 깔끔하던 이전 제품들과 달리 샤오미도 이제 브랜드를 제품에 슬슬 붙이고 나오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후면부는 7 부터 모두 유리로 나오고 있습니다만,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데 꺠질 수 있는 유리를 사용하는 것은 시대적 트렌드를 따라 하기 위한 것인가 싶습니다...
적어도 인덕션 소리는 듣지 않을지도?
홍미 노트 8 은 프로 군과 달리 후면 왼쪽 위에 위치 하며, 일렬로 카메라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일 위의 카메라가 초광각, 가운데 2개가 보통 및 인물 사진을 위한 심도 및 2배 카메라로 아이폰 7+ 에서 구성과 동일 하며, 가장 아래가 초접사를 위한 카메라 인데, 이중 초접사는 정말 베이어 센서가 가지는 단점들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잘 쓰일지 모르겠는 품질 입니다. 특히 48M pixel 은 모든 4개의 카메라 중 일반 카메라 화각만 가능 합니다. 초광각이나 초접사는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초광각 , 일반 화각, 접사 순의 일반적인 해상도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 초광각 ( 화각 1.6mm f/2.2 ) : 3264x2448 ( 8M pixel )
- 일반 화각 ( 화각 4.74mm f/1.8 ) : 4000x3000 ( 12M pixel ) 또는 8000x6000 ( 48M pixel )
- 접사 ( 화각 1.94mm f/2.4 ) : 1600x1200 ( 2M pixel )
이중 일반 화각에서 48M pixel Ultra HD 를 운용 할 경우 해상도가 8000x6000 이라는 엄청난 크기로 저장이 되는데 속도는 일반 촬영과 전혀 차이가 없지만, 여러 효과를 쓸 수 있는 모드가 배제 됩니다.
각 화각의 차이는 정확히 촬영 되진 않았지만 위 이미지 정도의 차이 입니다. 초광각의 경우 왜곡없이 촬영이 되며, LG X6 처럼 광각이 어안처렌즈 처럼 찍히는 형태가 아니라 비구면 처리가 된 렌즈를 통해 여러 왜곡을 제한 하여 촬영 됩니다. 실체 촬영 모드에서는 초광각은 0.6x 라고 표시 되며, 일반 화각은 1x, 줌은 2x 로 표시 됩니다.
접사의 경우는 가장 낮은 해상도에서 촬영이 되며, 마지막 렌즈를 통해 촬영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떄 품질은 사실 그리 좋다고 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아래 이미지의 경우 밝기 조정이 Reinhard 알고리즘을 통해 HDR 처리 된 이미지 입니다만, 각 부분이 표현력이 많이 떨어 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심도 표현은 촬영시 가능 하나, 촬영 후에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홍미 노트 6 프로 는 이런 심도 후처리가 나중에 가능한 데 비해 기능이 프로가 아니라서 제한되는 것으로 보이나, 다음과 같이 어느정도 DSLR 류의 심도 표현을 흉내 내는데는 나쁘지 않은 느낌 입니다.
조리개 1.0 효과 | 조리개 3.2 효과 ( 기본 ) |
물론 이런 효과는 실제 DSLR 이나 DSLT/Mirrorless 카메라에 얕은 심도의 렌즈를 통해 찍은 실제 사진과는 이질적일 수 밖에 없지만, 인물 사진을 촬영 할 때 재미있는 느낌으로 촬영이 된 듯 한 재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촬영 하는데 있어서 비슷한 안드로이드들에 비해서 매우 빠른 처리 속도로 저장 되는데, 샤프 아쿠오스 S3나, LG X6 등이 이런 심도 효과로 영상을 촬영하면 1초는 기본으로 걸리는 처리 시간을 보이는 데 있어서 홍미 노트 에서 속도는 연사가 아니고서야 촬영과 저장이 거의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보입니다 ( 화웨이도 이런 처리는 정말 빠릅니다 )
평가
USB-C 를 쓰면서, 3.5mm 플러그를 지원해서 유선 이어폰/헤드폰을 쓸 수 있음은 물론(음질은 논 외로 하고), 20만원 안팍으로 구매 가능한 가격에 다양한 카메라 촬영 모드를 지원 하면서도 국내에서 VoLTE 를 쓸 수 있는데다 LTE 로 동시 사용이 가능한 SIM 을 2개 장착 하고도 마이크로SD 를 모두 장착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폰은 홍미 7 ( 홍미 노트 7 은 dual SIM 이 마이크로SD 와 동시 사용 불가 ) 이후 아마 홍미 노트 8 이 최고의 가성비를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게다가 홍미 같은 경우 7 시리즈 부터 일반 홍미와 홍미 노트 의 크기의 차이가 사라지고 화면의 해상도로만 차이를 두게 되어 뭘 사던 일정 크기 이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후면이 NFC 나 무선 충전을 지원 하는 것도 아닌데 유리로 만들어서 나오는건 무게를 증가시키는 단점을 가졌다고 생각 되지만 아이폰이 유리로 나오니 다들 유리로 뒷면을 만드는 것이 트렌드가 되어 버렸기 떄문에 그정도는 이해하고 넘어 가야 할 듯합니다.
fullHD+ 해상도에 물방울 노치, 국내에서 문제 없이 사용한 장점 ( VoLTE 지원 포함 ) 과 LTE 를 지원하는 마이크로sim 두개를 동시에 장착 하고도 마이크로SD 까지도 장착 가능한 장점 등은 메모리 4GB 에 eMMC 5.1 로 64GB 만 쓸 수 있는 단점을 보완 하기엔 모자람이 없다고 생각 됩니다. IrDA 를 내장하고 있어서 아직도 많이 쓰이는 리모컨 기능을 쓸 수 있다는 점은 국내 스마트폰들이 가진 보는지 잘 모르겠는 DMB 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지도, 또는 NFC 가 없으니 교통카드나 Pay 류를 쓰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 될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기능들 없이도 스냅드래곤 665 에 몇일이나 가는 4000mAh 의 배터리, 쓸데 없을지도 모를 카메라를 4개나 달고 나온데다, 48M pixel 해상도를 지원하는 카메라 등을 고려 한다면 분명 매리트가 있는 저가 스마트폰 중에서는 높은 성능을 가진 값어치 있는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게다가 색상중 흰색이라 나오는 제품은 어디 국내 전자 제품의 흰색을 그대로 배낀듯한 모습으로 나오던데, 제 개인적인 취향으론 검은색 아니면 쓰지 않는지라 눈에 들어 오는 그런 색상은 아니지만 분명 이걸 찾는 분들이 있을 매력이 있는 제품도 존재한다는 점. 아예 케이스나 필름을 찾기도 힘든 샤프 아쿠오스 S3 같은 스마트폰과 달리 은근 사용자층이 많아 국내에서도 전면 보호 유리 구매가 가능하고, 케이스도 바로 구매 가능한 장점 등은 나쁘지 않은 제품이라 판단되는 요소 입니다.
프로 버젼은 이번에 상향 조정 된 고성능 기능들 ( UFS 2.1 으로 빠른 저장소 및, 8GB 까지 지원되는 메모리 등등 ) 을 가져가는 대신 일반 노트 제품은 여전히 eMMC 5.1 에 메모리도 4GB 만 국제판으로 제한 되지만 ( 중국은 6GB 에 128GB 저장소 옵션등이 존재 함 ) 크고 무거운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하는걸 이해하지 못하는 ( 왜 크고 좋은 모니터와 고성능 비디오 카드나 좋은 키보드와 마우스 냅두고 ? 라고 생각 하는 류 ) 입장에서는 차고 넘치는 스마트폰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샤오미의 MIUI 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이나, 일일히 절전기능을 꺼 가며 앱마다 뭔가 추가적인 기능 조정을 해야 하는 것들이 필요한 국내 대부분의 앱들의 조건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바로 쓰면 카톡 알람이 안온다거나, 일부 앱이 정상 동작을 못한다는 불만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걱정 되시는 분들은 이 제품의 사용을 좀 더 고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메인으로 쓰면서 안드로이드 폰을 하나 더 써야 하는 입장이라면, 통하 녹음이 기본으로 지원되고 아이폰을 쓰다 써도 불편함이 없는 UI 구성을 고려 하셔야 한다면 샤오미 제품은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폰 하나만 써야 하는 분들인데 LG 나 순실 PAY 등을 써야 하고, NFC 도 써야 하고 한다면 샤오미는 절대 선택 할 옵션이 아닙니다. 사실 LG PAY 몇번 써 보니 편하긴 하지만 결제 까지 걸리는 시간이 절대 더 빠른게 아닌지라 ( LG X6 가 느린데다, LG PAY 앱이 똥같이 무거운 이유도 있겠지만 ) 생활 패턴에 차이에 따라 큰 선택의 폭이 갈릴 수 있다는 점은 구매하려는 환경에 따라 분명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LTE 가 동시 지원되는 2개의 마이크로 SIM 및, SD 카드를 동시에 쓸 수 있는 마성은 또다른 매력이기도 한점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할 것입니다.
추가: 통화 품질
홍미 노트 8 의 경우 국내 VoLTE 가 지원은 되나 국제 표준이 아니다 보니 VoLTE 사용시 음성이 너무 고음으로 수화 스피커에서 찢어지는 소리로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국내에 정발 된 홍미 노트 7 에서는 크게 이슈가 된 것이 아닌것으로 아닌데 홍미 노트 8 은 아직 국내에 정식 판매가 되는 제품이 아니라서 그런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거부감이 있을수도 있어 보이는 부분 입니다.
추가: 테스트된 MVNO LTE 및 VoLTE
- 2019년 10월 21일 갱신
- 조건
- 모두 타 기기에서 개통 및 VoLTE 이 완료 된 MVNO USIM 사용
- VoLTE 캐리어 검사 끄기 설정 사용 ( *#*#86583#*#* 사용 )
- 통신사 마다 VoLTE 기기로 IMEI 값 등록
- KT MVNO : LTE 및 VoLTE 모두 사용 가능 ( 재확인 까지 약 한시간 이상, 여러번 재부팅 해야 함)
- KT M Mobile, PTA-VOLTE 기기로 등록
- SK MVNO : LTE 및 VoLTE 모두 사용 가능 (서비스 제공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함)
- U+ MVNO : LTE 및 VoLTE 모두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