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Sandisk SDHC/XC MLC-QQ 64GB benchmark

이렇게 하얀 그 제품


 Endurance (내구성이 강한) 제품으로 판매 되는 Sandisk MLC-QQ 라는 sdcard 2종을 차량 블랙박스와, 액션캠을 위해서 구매 해 보았습니다. 보통 1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라 32GB 두개와 64GB 하나를 구매 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쓰던 쓰레기 같은 국산 Gold 제품군을 써 왔는데, 정말 Made In Korea 란 이름 업고 쓰레기 같은 제품 이었다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을 보면 이 제품은 쓰기/읽기 성능이 띄어난 제품이 아닙니다, 단지 32GB 기준 5,000 시간 연속 쓰기 가능, 64GB 기준으로 10,000 시간 연속 쓰기가 보장되는 놀라운 수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32GB 기준이라면 하루 12시간 내내 녹화 한다 치면 1년은 약 8765시간 정도 입니다. 즉, 32GB 로는 24시간 내내 쓰면 약 8~9개월 쯤은 기본으로 쓸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쓰기 읽기를 측정 해 보면 정말 놀랍도록 20MB/sec 이 나옵니다. 사양에도 쓰기 20MB/sec 이라고 되어 있는데 놀랍게도 동일한 사양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CrystalDiskMark

첫번쨰 32GB 제품

두번쨰 32GB 제품

64GB 제품


 32GB 나 64GB 제품이나 수명만 차이가 있을뿐, 성능은 놀랍게도 동일 하게 나옵니다. 게다가 이 성능이라면 스마트폰이나 이동디스크 용도로 쓰기엔 어처구니 없이 USB2.0 시절 속도라 인내심이 많이 필요 할 듯 한데, 아무래도 endurance 라 인내의 제품인가 합니다. 그나마 4K 무작위 접근은 뭘 해도 읽기 4~5MB/sec이고, 쓰기는 2MB/sec 이라는 점이 놀랍다 하겠습니다.

결론

이 하얀색 제품은 비디오 녹화용으로만 추천 드립니다.



출처: https://rageworx.pe.kr/1863 [자유로운 그날을 위해]

결론

 이 하얀색 제품은 비디오 녹화용, 또는 라즈베리 파이 구동 정도로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