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Memento Expert MLC SDXC 64GB


  SDXC 카드들이 쿨타임이 되었는지 자꾸 동시에 죽어 나가는 시절이 되어서 그런지, 급하게 SDXC 64GB 제품을 하나 더 구매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MLC 제품들 가격이 무슨 정신병에 걸린듯 가격이 올라 가는 바람에 이전에 사려고 찜 해 두었던 Memento Expert SDXC 64GB 가 오히려 싸게 느껴지는 떄가 와 버렸습니다.


 이전에 사용 해 보았던 SDHC 32GB를 보면 이 제품은 표기된 것 보다 성능이 우월하게 좋게 나옵니다. 특히 보통 제품들이 쓰기 속도 보다는 읽기 속도만 거창하게 표시 해 주는 창렬한 짓들을 하는것에 비하면 이 제품은 쓰기와 읽기가 매우 좋다는 것이 가격에 비해 무척 놀라운 느낌 입니다.


참고자료로 아래의 동종 제품의 SDHC 32GB 성능을 보면 연속 쓰기가 62MB/sec 에 읽기가 92MB/sec 정도가 나오는데, 이보다 64GB 제품은 훨씬 잘 나올 것이란 예상을 했습니다.


2016년 또는 2017년에 측정 해 주었던 성능


 실제 윈도우에서는 장착을 했을시 바로 exFAT 로 인식이 되는데, 이때 사용가능한 크기가 59.3GB 로 인식 합니다. 당연 제조사는 1KB 를 1024B 가 아닌 1000B 로 만들기 때문에 이에 따른 오차가 실제 용량대비 작게 나오는 이유 이며, 전체 용량중 파일시스템 등이 사용하는 보이지 않는 용량을 고려 해도 4GB 가 사라졌네, 나쁜놈들이네 란 이야길 들을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실제 32GB 제품이 실사용 가능이 30GB니, 64GB 는 60GB 정로라 보면 편하겠습니다.



이전에 테스트 했던 제품과 달리 이번엔 벤치마킹 프로그램 버젼이 다르고, 연속 쓰기 성능이 하나로만 나옵니다. 아마 이전의 리더기 성능과 지금이 달라서 생기는 차 일지 모르겠지만, 전반적으로 제가 가진 비슷한 가격의 제품에서 이런 속도를 내는 제품이 없다는 것이 충격일 정도 이니, 수명만 바른전자에서 나온 무늬만 MLC 인 제품들 따위보다는 수명만 길다면 정말 금상천화가 아닐까 합니다.



 4K 무작위 쓰기 성능은 불과 1MB/sec 언저리에 머물고 있긴 합니다만 이 제품을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연속 촬영 등의 기기에서 사용한다고 할 경우 초당 80MB/sec 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여유로운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 보이며, 4K Video 같은걸 촬영 한다고 하면 꽤 괜찮은 성능을 내주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런 성능은 SDXC 를 UHS 로 제어 할 수 있을때 이야기 입니다만, 고성능 기기는 또 이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이나 구매에 앞서 쓰기 성능이 뒷받침이 되는 기기를 사용하는 지도 확인 해 보아야 합니다.


 이름엔 솔찍히 신뢰성이 크게 가지 못하는 회사입니다만, 여기서 나온 SDXC 32GB 제품 여러개와, 이번에 64GB 를 써 보면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신뢰는 매우 높다고 할수는 없지만, 바른전자에서 나오는 제품들 처럼 돌연사가 무슨 슈레딩거 고양이의 양자학 실험을 느껴야 할 수준으로 언제 죽을까? 라 두려워 해야 할 수준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에 추천을 합니다. eMMC 보다도 떨어지는 성능 이지미나, SDXC 를 내부 메모리로 만들어 쓸 수 있는 제품들엔 나쁘지 않을 성능을 내 주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