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Super★Talent ST1 128GB USB 3.0 제품을 아주 오랜 시간 사용 한 뒤 간만에 써 보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테스트 환경을 통해 진행 되었습니다.
- OS : Windows 10, 1709 (b 16299.98)
- CPU : Core i5-3570 3.4GHz
- MEM : DDR3 16GB ( 4GBx4 )
USB 드라이브는 Mac OSX 에서도 써야 해서 exFAT 로 사용중 이며, 이전에 테스트 한 것은 NTFS 였기 때문에 속도 차이가 꽤 있는 듯 합니다만, 다른 사용기들에서 보는 exFAT 의 아주 빠른속도와 뭔가 아주 거리감이 큽니다. 또한 특정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쓴 것이 아니라, 윈도우10 에서 설치에 사용한 ISO 파일을 그대로 복사 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초당 36.6MB/sec ... 처참 합니다. 가끔 꼽아서 써 줬는데도 이지경이니, 오랜시간 안쓰다가 다시 쓰면 더 끔찍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는 아마 TLC 가 가지는 물리적인 한계로 부터 발생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읽기속도는 아직도 100MB/sec 찍는걸 보면 쓰기 성능이 급격히 떨어진 경우라 하겠는데, 이유는 사실 알기 어려울 듯 합니다.
고로 쇼핑중독 영태형님의 동일한 제품 테스트시 57MB/sec 이나 나온건, 제가 쓰는 ST1 보다 더 빠른 속도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세상에 ... 이 제품에 exFAT 포맷은 뭔가 문제가 있는건지, 아니면 Windows10 이 문제인건지 모를일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