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바른전자 GoldFlash Pro MLC 64GB SDXC

읽기에 앞서,

본 사용기는 개인의 사비로 쓴 것으로 일절 제조사나 유통사 등등의 협찬 따윈 받은 적 없는 것 임을 먼저 밝힙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쓰면서 가장 편리한 점은 (아이폰에 비해) 외장 메모리가 들어 간다는 점 이겠습니다! 물론 어느 회사는 아이폰 따라 메모리 슬롯도 없애고 배터리도 일체형 가는 거 보면 실소가 나오긴 합니다만 ... 항상 어느 회사 못된 것 만 따라 하는거 보면 태생이 어쩔수 없나 보다 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이번에 StormBlue 라는 이름의 SDHC 32GB MLC 제품을 사용하다가 용량의 압박에 못 이겨, 쓰던건 블랙박스로 옮기고 새로 64GB 두개를 구매 해 보았습니다.

 제품은 국내 중소기업 중 이런 메모리 제품 제조사로 이름이 잘 알려 져 있는 바른전자의 골드플래쉬라는 제품 입니다. 이 제조사도 뭔가 Sandisk 처럼 다양한 제품군을 만들고 싶었는지 여러가지 이름 붙여 가며 제품 내 놓고 있는 중 입니다만, 제가 구입한 제품은 말만 Pro 이지 MLC 중 가장 저렴히 나오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국내 제조사인 만큼 보증이 중요 하며, 이를 위해 뒷면을 읽어 보면 "보증기간 10년" 이라는 점을 써 두었습니다. 물론 블랙박스와 같이 지속적으로 쓰기가 발생 하는 환경에서는 5년으로 줄어 든다고 하니 참조 해야 하겠습니다. (1년 아님)


 이 제품은 블랙박스 보다는 지금 사용중인 LG G3 국내 및 해외판에 사용하기 위해 구매 한 상태이며 각각 다음과 같이 사용 중 입니다.


LG G3 (D855, 32GB) -> 순정 Lolllipop 5.0

LG G3 (F400L, 32GB) -> Gomdolrom Kitkat wave2 rev.5 ( Kitkat 4.4.2 )

LG Optimus GK (F220K, 16GB) -> 순정 Lollipop 5.0 ( 단순 비교 대조군 )


 추가적으로 LG Optimus GK 를 쓰기 성능 대조군으로 사용 하였으며, 내부엔 전혀 다른 Transcend SDHC 32GB (class 10, TLC) 으로 추가 해서 비교를 했습니다.


LG G3, D855 해외판 제품.


LG G3, F400L 국내 U+ 제품.


LG Optimus GK, 국내


 특이한 점은 국내나 해외판 모두 32GB 이면 다른점은 OS 와 DMB 지원 여부 이겠습니다만, OS 의 차이인지 몰라도 읽기 성능과 쓰기 성능 모두 최신 롤리팝이 빨랐다는 점 입니다. 반대로 내부 메모리의 경우는 롤리팝 보다 킷캣이 더 성능이 좋게 나온 상태이며, 이 차이는 OS 에서 발생되는 것 아니면 내부에 쓰인 NAND 가 다른 제품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확실한 것은 내부 메모리 쓰기 속도 빼고는 롤리팝이 킷캣 보다 성능이 우수 하게 나왔으며, RAM 의 경우 성능 자체가 1GB/sec 이상 더 뛰어나게 측정 된 것이 큰 차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비교군이라 둔 옵티머스GK 는 G3 해외판과 동일한 롤리팝을 올린 상태 이지만 성능 자체는 많이 떨어지긴 합니다. 게다가 트랜센드 제품 자체도 class 10 규격에다가 TLC 를 쓴 제품이라 그런지 기대를 할 수 없는 수준 입니다.


 전반적으로 PC 의 USB3.0 환경에서의 성능이 어떤지를 검사 하지는 않았지만, 어차피 폰에 꼽아 두고 뽑을일 없이 쓸 목적이고, 해당 목적에 따라 폰에서 어느정도 성능이 나오는지가 궁금 한 부분 이었음을 기준으로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로, LG G3 국내(킷캣) 및 해외(롤리팝) 기준으로 바른전자의 프로 64GB MLC 제품은 각각 다음과 같은 성능이라 보겠습니다.


LG G3 (D855) , Lollipop 5.0

읽기 3회 평균 결과 = 약 80MB/sec

쓰기 3회 평균 결과 = 약 27MB/sec


LG G3 (F400L) , Kitkat 4.4.2 (Gomdolrom Wave2 Rev.5)

읽기 3회 평균 결과 = 약 42MB/sec

쓰기 3회 평균 결과 = 약 19MB/sec


 OS 차이 인지, 아니면 각기 이름만 같고 서로 다른 두 제품을 꼽아서 테스트 한 것이라 제품 편차 인지 알 수는 없는 상태 입니다만, 요즘 잘 나오는 TLC 제품들 보다 그리 뛰어나다 하지는 못 하겠습니다. 물론, MLC 를 쓰는 것은 과거 SLC 제품을 선택 하던 것과 동일하게 제품의 수명 과 안정성을 위한 선택이 더 크다고 하겠지만, 역시 이런 메모리 제품들은 가격이 그 성능을 대변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