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iRiver AE-2, Balanced Single Armature Driver Earphone.

IFP 씨리즈가 나오던 시절의 iRiver 이후로 저에게 이 브랜드는 잊혀져 가는 업체 였습니다.
"음악"에 대한 추구 보다는 "잘 팔릴 만한" 제품만 만들어 팔기 시작하고, 자체 음장이나 기술은 거의 포기 하고 SRS 를 쓸때 부터 이 브랜드에 대한 저의 생각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Balanced single armature driver  이어폰의 추가적인 구매를 생각하던 와중 (쓰는 제품 중 가장 저렴 한 것으로 찾는 것이 목적 이었습니다), iRiver 에서도 이어폰을 만드는 걸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대부분 다 OEM 으로 자사 제품에 들어 가는 것만 파는 줄 알았더니, goldenears 에서도 이 제품 이전의 AE1 이 언급 된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리뷰엔 뜨지도 않은 이 제품.
너무 궁금 해서 제가 직접 써 보기로 마음 먹고 3일 기다려 배송 받았습니다.
이런 저런 쿠폰이란 쿠폰 다 먹여 2만원대로 구매 했습니다. (이전의 사운드매직 PL50 에 비하면 반값이고, UE Super.Fi4 에 비하면 1/6 값 입니다 ... ) 

제품의 마무리나 보호 파우치, 이어피스 제공 등은 저에게 호화로워 보입니다.



일부 사용자들이 말하는 이어피스 재질에 대한 논란은 저에게 있어서 논외의 대상 인듯 합니다. (저는 귀에 딱 맞습니다)
선의 재질은 왠지 UE Super.Fi 를 많이 따라 하려고 만든 느낌이 듭니다.
약간 무거우면서 흐느적 움직이는 그런 느낌이라 하겠네요. 외부에서 걸어다니면서 들으면 마찰음이 생기는데, 이런 이어폰 특징상 귀 뒤로 넘겨 착용하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럴땐 귀 뒤로 선을 넘겨 착용하면 마찰음이 귀에 의해 들리지 않게 되더군요 :)  
다만 클립이나 기타 편의성을 위한 추가적인 액서서리는 제공 하지 않습니다. 선 길이가 여유롭게 긴 제품이 아니므로 클립이 사실 필요 없는 제품이기도 합니다만, 선의 재질로 보아 클립의 사용이 여유 롭지도 않아 보이네요.

하우징으로 사용된 것은 알루미늄 인듯 합니다.
통으로 만들어진 두 부분의 형태가 하나로 물려서 하나의 이이폰 모습을 갖추게 되는 구조 입니다. 금속성 하우징의 특징이 고음출력이 좋다는 말이 많은데, 실제 그것이 입증된 적은 없는걸로 보아, 단지 디자인적인 요소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AE-2 와 비슷한 모습을 한, 이전에 구입한 UE 의 Super.Fi 4.

이 제품 역시 외형이 알루미늄을 사용한 하우징을 하였으며, 실제 두 제품을 비교해 보면 매우 닮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선의 재질, 전체적인 형태, 필터가 없이 구멍만 뚤려 있는구조까지 . (문제는 iRiver 는 이 노즐을 청소하는 도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어폰 3.5파이 커넥터는 AE2 와 Super.Fi 4 가 비슷 합니다.
아무리 봐도 AE2 의 모델이 Super.Fi 4 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물론 그런 증거는 어디에도 없고, 제품이 출시된 시기를 봐도 들이댈 이야기 같은건 존재 할 수 없습니다만 .. :)

전체적인 음질은 전문가가 아닌데다, goldenears 처럼 측정 더미헤드나 장비가 없으므로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느낌을 써 보고자 합니다.
일단, 이 이어폰은 Armature Driver 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기초적으로 깔린 이어폰 입니다.
전체적인 음의 균형이 일정하게 느껴지고(다이나믹 진동판 유닛을 쓴 제품에 비교시), AE2 의 경우는 저음에 좀 더 치우쳐 있습니다. 이는 UE 의 Super.Fi4 와 비교 했을때 느낌이며, 오히려 이런 특징 때문에 저음 안드로메다 보다는 편히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느껴 집니다.

아래에서 제가 근래에 듣는 음악들에서 느낀 점들을 써 보았습니다.
플레이어는 iPod Touch3 이며, 4.3.2 를 설치한 상태 입니다.
EQ 는 Rock 을 선택 하였습니다.



Moray Eel
Priest Hunter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91599
Death Metal

장르는 뭐랄까요 ... 일반적인 사람들이 말하는 메탈 입니다. 데쓰메탈 이라지만 ... 앨범에 곡들이 다 데쓰메탈 느낌이 나지는 않습니다 ㅎㅎ.
개인적인 취향과는 조금 다른 보컬 입니다만, 남자인지 여자인지 아리송한 목소리를 가진 보컬(물론 여성 입니다 ㅎㅎ)이 특이해서 듣고 있습니다. 물론 가사나 리듬에서 느껴지는 좋은 느낌 때문에 흥미를 느끼고 있기도 합니다.
프리스트의 복장을 한 좀비가 헌터인가? 하는 커버가 재미 있기도 합니다.
음악의 느낌은 전반적으로 데쓰메탈 기타,드럼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고음에 어느정도 힘이 들어가야 찰랑찰랑한 하이햇과, 보컬의 고음이 살아 납니다.
적어도 일반적인 다이나믹 이어폰들에서는 느낄 수 없는 금속성 소리를 신명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고가의 이어폰에서 느낄 수 있는 극상의 위치에 있는 고음은 다른 소리에 좀 묻히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AE-2 가 Super.Fi 4 보다 베이스 기타나, 디스토션 기타의 소리를 더욱 박진감 있게 재생 해 주었습니다.



Tenpenny Joke
Ambush on all sides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48486
Rock

근래 jamendo 에서 들은 음악중 가장 마음에 드는 밴드 입니다.
10페니 짜리 농담 이라는 건지 .. 하는 밴드 이름은 둘째 치고, 음악의 완성도나 보컬의 성숙도 모두 훌륭 합니다.
실제 jamendo 에서 10센트에 살수도 있습니다 -_-;
보컬이 뭐랄까요 .. 매우 익숙한 느낌인데, 지금 당장 어떤 밴드의 느낌이란것이 선명히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악기들에 대한 해상력을 AE-2 에서 충분히 커버 해 주는 듯 하며, 하이햇과 스네어 모두 선명히 귀에 들리는 듯 하여 락을 듣는 재미를 한층 더 꾸며 주는 듯 합니다.
락이나 메탈을 듣는데 있어 AE-2 가 저에겐 더 재미나고 흥미로운 소리를 들려 준다는 것에 매우 만족스러운 구매 였구나 하는 마음이 듭니다.


Thornwill
Implosion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71238
Metal

정확한 장르는 모르겠습니다, 역시 메탈입니다.
보컬이 매우 리드미컬한 목소리를 가져서 마음에 드는 밴드 입니다.
메탈이지만, 무게가 매우 무겁게 tune 되어 있는 곡들이다 보니, 고음 보다는 저음에서 강렬한 소리를 내는 느낌을 많이 냅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AE-2 에서 밀리거나 뭉개지는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보컬의 고음부에서 조차 부드럽게 넘어가는 걸 들으니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특히 AE-2 의 저음이 풍부히 느껴지는 점은 매우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모든 Balanced Single Armature Driver 이어폰 들은 이런 저음의 느김이 모자랐는데 말이죠 !!!



Terrordome
Shit fuck kill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43719
Thrashcore(Thrashmetal)

하드코어 와 쓰래쉬를 접목했다는 장르인 쓰래쉬코어 입니다.
상당히 빠른 비트와 금속성 보컬이 빛나는 앨범 입니다.
AE-2 에서 놀란 점은 고음이 좀 모자란다는 느낌 이었던 다른 밴드의 음악과 달리 이 밴드의 음악을 들을땐 적절한 전체적인 균형이 잡혀 귀에 전달 된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것 입니다.
특히 드럼이 연속으로 빠르게 연타되는 부분에서 조차 밀림 없이 명확히 전달 되었으며, 디스토션 기타의 갈아대는 듯한 연속적인 사운드의 출력에 있어서도 매우 훌륭한 소리를 들려 주었습니다.



Useless
Incorporated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90965
Freestyle Punk

다듬어 지지 않은 보컬. 샤우팅 하는 백보컬.
둔탁하면서 빠른 드럼비트. 그에 반면 잘 정돈된 디스토션 기타.
불만 가득한 가사. 이것이 이 펑크 밴드의 특징 입니다.
특히 다듬어 지지 않은 보컬의 목소리가 괜시리 마음에 드는 그런 밴드 인데요, 보컬의 목소리에 다른 악기가 가려지거나 하지 않고 좋은 소리를 들려 줍니다.
다만, 보컬의 목소리가 유난히 부각되게 레코딩 되어서 인지 고음부가 가려지는 느낌이 다소 드는 것이 AE-2 의 해상력의 한계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레코딩 된 상태에 따라 들리는 것이 다른 것은 맞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모든 앨범이나 곡에 고음이 훌륭히 나오진 않는 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이나믹 보단 낫습니다 .. 훨씬)



Pornophonique
8-bit lagerfeuer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7505
gameboy micromusic acoustic 8-bit pop-rock

장르가 좀 독특 합니다.
8비트 게임보이 사운드에 , 팝락에 ...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실력있는 재능가라 생각 됩니다. Title 곡인 sad robot 부터 모든 음악에 걸쳐 매우 특색있고 시적인 가사를 자랑하는 곡들로 가득 합니다.
장르가 다양한 것들이 하나로 묶여 있다보니 복합적인 소리의 특성을 내 주는 리시버의 성능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이에 AE-2 는 나쁘지 않은 소릴 내 주는 듯 합니다.
이 앨범에 있어서는 왠지 중음-고음 부에서 더 좋은 소리를 내 주는 듯 합니다.
꽤 AE-2 가 편차가 심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보컬이 Mody 와 매우 비슷한 목소리로 잘 표현 되는 것은 매우 맘에 들었습니다.




PhReyMusic
Epic music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90381 
Epic Orchestral

요즘 떠오르는 게임음악 장르 중 하나인 에픽, 오케스트라 부분의 앨범 입니다. 전체적으로 깊은 저음이 깔린 앨범인데, 고음이 아쉽게 표현되더군요.
락이나 메탈에 비해 전체적인 균형이 매우 중요한 장르다 보니 이 부분에서 약한 모습이 좀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고음부의 아쉬운 부분이 느껴지는 것이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평가를 받을수도 있는 요소가 됩니다.
저로서는 이부분이 좀 아쉬웠습니다.


 

PAD3100
The adventures of iPlay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93042
Punk?

장르가 기재 되어 있지는 않지만, 들어 보면 punk 입니다.
Mincraft ... 마의 게임을 하면서 만들어진 음악으로 예상 됩니다.
드럼이 매우 강렬히 들리며,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무너지게 들리는 곡은 없었습니다.
AE-2 가 락이나 메탈에 강한 모습을 보이네요 ... ㅎㅎ
이 앨범엔 보컬이 없는 곡들만 존재 합니다.




LukHash (SHmusic)
Dead pixels
정보/다운로드 : http://www.jamendo.com/en/album/57067
Rock?

장르가 특별히 정해 져 있진 않습니다만, 8-bit game play rock 정도로 해야 겠습니다. 꽤 오랫동안 순위에 들고 있는 앨범 입니다.
이런 장르는 국내에 잘 없으며, 적용 된다고 해도 댄스나 일렉트릭 모방에 그치고 있어서 해외에서만 정통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AE-2 는 8bit game sound 정도는 명확히 잘 재생 해 줍니다 ... ㅎㅎ
이 앨범도 rock 에 기초하고 있어서 인지 전체적으로 웅장하고 시원한 소리를 들려 준 듯 합니다.



총평?
가격이 3만원 밑으로도 살 수 있는 Balanced single armature driver earphone 이라고 하면 .. 최고 인듯 합니다.
게다가 10만원 짜리 밑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고려 해 본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도 판단 됩니다.
귀가 황금귀라 자칭하는 분들에겐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니겠지만, 일반 이어폰들의 심심한 소리에 질린 분들이라면 즐겁게 들을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닌가 합니다.

저는 한동안 이걸로 계속 들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