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이걸 어찌 읽어야 하나 했습니다.
Guayadeque ....
그리고 구분점을 찾았죠.
Deque 가 눈에 보이고, Guam 에 Gua , 그리고 ya ....
그래서 제맘대로 과야테크라 부르기로 했습니다 ㅎㅎㅎ
과야데크는 일단 우분투 설치시 기본장착인 리듬박스 보다 훨씬 매우 아주 좋은 음악 재생기 입니다.
그래서 기본 리듬박스 쓰지 않고 선택할수 있는 최선의 음악재생기라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과야데크 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는 찾을 수 없고, 오픈소스의 본고장인 소스포지에서 설치 패키지를 우분투 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당연 sudo 때문에 로그인에 사용하는 암호를 묻게 됩니다.
설치후엔 ?
음악과 비디오 영역에 등록되게 되고, 저는 즐겨찾기에 리듬박스를 대체 해 버렸습니다.
실제 사용성은 winamp 의 미디어라이브러리를 펼쳐 놓은듯한 느낌입니다.
손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살짝 foobar2000 과 같은 자율성은 없는 것이 아쉽네요.
하지만 자체 코덱으로 EQ 도 가지고 있을 뿐더러 , 인터넷라디오 목록자동 갱신 등등 ..
편리한 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GNOME 을 GUI 로 사용하므로 우분투 기본 UI 테마도 이쁘게 잘 먹습니다.
혹시 저처럼 기본 리듬박스에 만족을 못하시고 새로운 재생기를 찾으셨다면 .. 과야테크가 좋은 선택이 될 수 도 있어 보입니다.
혹시라도 winAMP 같은걸 찾으시다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Audacious 를 추천 드립니다.
두가지 버젼이 있어서 winAMP 같은 모양과 일반 플레이리스트만 있는 GTK 버젼 두가지가 있더군요.
오느도 즐거운 음악 생활 되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