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크롬 버젼 3.x 를 쓰시는 분이라면 그세 크롬 4.x 가 업데이트 서버에 올라 왔다는 사실을 많이들 알고 계시지 않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스패너 아이콘(도구) 에서 google chrome 정보 를 클릭 한다음 위 그림 처럼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새로운 버젼을 설치 해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단, 작업중이던 것들은 업데이트후 저장하셔야 합니다. 재시작을 해야 버젼이 업데이트 완료되기 때문 입니다.
위 다이얼로그 창이 떳다고 순간 쫄 지 마시고 .. 그냥 다 닫은 다음 ..
작업중이던 것들을 완료 하시고 .. 크롬을 재시작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버젼 3.0.xx 에서 ...
재시작 후 (기존 크롬을 종료 한 후 30초 정도 기다려 주세요 ... 백그라운드로 업데이트가 보이지 않게 진행 되기 때문입니다)
정보를 확인 해 보시면 버젼이 4 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달라진게 뭘까요?
크롬이 IE 나 파폭처럼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요치 않게 생각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
당장 눈에 띄는건 내 북마크 동기화 란 기능이 처음 화면 아래에 존재 하는군요.
이 기능은 내 북마크 정보를 구글서버 계정에 저장함 으로서 어디에서 크롬을 사용하던간에 북마크를 계속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편리한 기능 입니다.
또한 스패너 아이콘(도구) 를 보면 확장 프로그램 이라는 메뉴가 생겼습니다.
이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파폭의 플럭인과 동일한 개념 입니다.
역시나 바로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크롬 내에서 설치는 물론 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이 있나 찾아 보면 ...
항상 먼저 설치 하는 Windows 를 사용하는 PC 용 플러그인 IEtab !
마이크로소프트의 거지같은 ActiveX 때문에 느려터지고 버그투성이인 IE 를 따로 띄어야 하는 노가다를 이 IEtab 하나로 종결시킬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기능 외에 크롬이 변경 된 것은 내부적인 속도향상 외엔 없다는 점 입니다.
다국어관련 옵션은 아직 존재하지 않고 (UTF-8 과 같은) , 자세한 추가적인 설정은 여전히 설정창에서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하지만 확장프로그램 기능만으로도 파이어폭스에 준하는 다양한 도구들이 존재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ActiveX 를 대안할 가능성이더 커진 것이라 위로 하고 싶은 부분 입니다.
분명히 본질적인 구조에 문제가 있는 ActiveX 보다는 플러그인 구조가 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한민국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그늘안에서 벗어나지 못하죠 ... 어글리 합니다.
ActiveX 로 밥벌어 먹고 사는 어글리한 회사들이 너무 많아서겠죠?
특히 보안업체들 ..
사실 플러그인으로 대체 하는게 어렵지도 않은데도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게으른 모습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 이번 크롬 새 버젼의 확장 기능을 통해서 크롬이 더욱더 날개를 달아서 많은 사용자들이 크롬을 사용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제 IE 를 따로 띄울일이 없어서 좋아 졌네요~
나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