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ment

꿀뷰 개발자의 마음을 이해하면서도 이해할 수 없기도 하다.

해당 페이지 원문의 일부...


우연히 꿀뷰를 써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 일이 있어 꿀뷰를 검색한 후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꿀뷰를 삭제 해 버렸습니다.
그리고는 이 글을 보았죠.
1) 외국프리웨어 만드는 놈들이 이상한 놈들이다.
2) 개발자들도 밥먹고 살아야 하는데 꼭 자기가만든걸로만 밥벌어 먹어야 한다?

넌센스 입니다.
제가 볼때는 키플이란 양반이 변변치 않은 직장 없이 꿀뷰를 만드는데 시간을 보낸다는 말이 되는데 어떻게 보면 한심한 행동으로 부터 나온 비참한 변명거리라고 생각 되는군요.

저 글을 쓰기 전에 주인장이란 양반은 다음 몇가지를 이해 하고 나서 썻어야 합니다.

1) 프리웨어는 말그대로 프리다.
무슨말일까요?
만드는 사람도 자유, 쓰는 사람도 자유 이란 말 입니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개발자가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 형태의 구성을 가집니다.
그럼으로 소스는 개발자 본인만이 가지고 있게 되는 상태에서 업데이트, 버그 수정 등은 개발자의 스스로 의지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이며, 이를 가져야 할 의무는 자유로서 개발자 마음이란 말이 됩니다.
즉, 프로그램을 쓰는 사람 입장에서도 개발자의 입장을 먼저 이해하고 프리를 쓰는 대신 그에 따르는 리스크는 먼저 이해 하고 있어야 했단 말이 됩니다.

2) 왜 외국자 개발자들은 이상해 보일까?
그 주인장에게 묻고 싶습니다.
그 이상하다는 프리웨어 개발자들인 왜 프리웨어를 만들고 있으며, 우리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걸까?
일단 그 프리웨어를 만드는 사람들은 1번 사항을 이해 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신의 여가 시간에 자신의 개발능력을 자신이 만드는 프리웨어에 집중을 합니다. 말 그대로 여가 활동 입니다.
찰스 비트리드 의 we-think 라는 책을 인용 하자면, 자신의 능력을 사회 또는 다른 집단에 기여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이로서 자신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그들은 할일을 하는 것 입니다.
게다가 일부는 소스코드 까지 공개로 하고 있죠.
opne source 가 수익을 목표로 하였다면 꿀뷰 제작자가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 대부분을 구할 수 조차 없었겠죠.

3) 왜 포럼을 만들었는가?
꿀뷰 제작자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다양한 feed-back 을 받기 위해 포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는 즉 사용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꿀뷰의 개선을 위한 토론의 장을 만들었다는 것이며 이는 즉 자신이 만드는 꿀뷰에 대해 스스로 warranty 를 가져 가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공개로 만드는 소프트웨어에 포럼을 만들었으니 다양한 feed-back 들이 들어 올테죠.
만약 이것이 자신이 만드는 꿀뷰에 큰 도움이 되었다면 인정을 하되, 이것으로 하여금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면 포럼을 만들지 말았어야 하는 것이 답이겠습니다.

4) 수익을 바란다면?
이어서 수익을 바라는 것이 목적 이었다면 다양한 수익모델을 고려해 볼수도 있었을 것 입니다.
대부분 프리웨어 제작자들이 부수익을 위해 제품 내 배너를 답니다.
또는 , 설치시 타 제조사의 소프트웨어 설치를 권유 하는 등 다양한 수익방법을 고려 합니다.
shareware 방법이 의미가 없어 보인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리고 싶은거죠.
또는 기부 방법을 택해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기부라는 문화는 대한민국에서는 거의 통하지 않는 문화 이므로 외국에서나 먹히는 일 이겠죠.
정말 수익을 원한다면 좋은 직장에서 자신에 맞는 좋은 일을 열심히 하고 꿀뷰를 만드는 시간을 줄이시는 건 어떨까 하는바 입니다.
먼저 거론 되었듯이 freeware 는 제작자가 만들다 도중에 포기해도 사용자들은 할말이 없어야 합니다.
또는 The KMPlayer 처럼 통으로 회사에 팔아 버려도 됩니다.
비난이 솟구치겠지만, 돈을 번다면 상관 없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문제가 될까요 ?

SaSaMi2K 는 포항공대 화학과 학생이 병특근무를 시작함에 따라 포기 한 것이었습니다.
The KMPlayer 는 제작자분이 자신의 주 수입원인 직장에서의 일과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특정 회사에 소스를 넘겼습니다.
이 두 분들의 공통된 점은 바로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일부 외국 개발자들은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이 더이상 자신의 손에서 개선되지 않는다면 open source 로 공개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내 손을 떠나 공동의 손을 거쳐 개선을 하겠다는 의미 이지요.
하지만 꿀뷰 역시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에만 허락이 된 공개, 즉 freeware 일 뿐이란 점 입니다.
만약 꿀뷰를 통해서 수익창출을 하고 싶으시다면 더 많은 방법들이 존재 한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으며,
꿀뷰 개발로 인해 자신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개발을 중지하고 상용프로그램 제작을 처음부터 시작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은 바 입니다.

처음부터 freeware 로 시작했다면 끝도 freeware 로 끝나야 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토론을 위한 포럼을 만들지도 않았어야 합니다.
게다가 정말 돈이 궁하시다면 직장생활을 열심히 하거나, 돈되는 직장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저역시 돈이 좋습니다.
살아 가려면 돈이 많이 필요 하죠.
그럴려면 지속적인 수입이 있는 직장이 있어야 합니다.
직장일이 바쁘면 개인적으로 만들던 프로그램 개발 시간이 없습니다.
물론 포럼에 등록된 글을 읽은 시간이라도 있을까요?
자신에게 돈을 달라 라고 외치기 전에 직장생활에 집중하시는 건 어떨지 생각 해 봅니다.

ps.
자신이 이해 하지 못한다 하여 그들을 통잡아서 "이상한놈" 이라고 표현 하시는 것은 큰 잘못이라 생각됩니다.
반대로 그들 역시 꿀뷰제작자님을 이상한 놈으로 치부할수 있다는 것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