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넷북이 많이 팔리고 있고 또 쓰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만 ..
정작 넷북을 쓰는 용도중 하나인 동영상 감상 에선 부진한 성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XVID 정도만 해도 볼만 한데 역시 H.264 코덱을 사용한 720p 이상의 파일들은 보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대부분 영상과음성이 동기화 되지 않고 따로 따로 노는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상용 codec 이나 빠른 CPU 말고는 답이 없어 보입니다.
넷북중 ATOM 의 경우 인텔 945-950 MCH 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비디오 가속은 사실 꿈일 뿐이죠.
그래서 찾은 것이 coreAVC 의 H.264 소프트웨어 가속 코덱 입니다.
공개면 좋을텐데 ... 그렇지 못한것이 아쉽습니다.
이 코덱을 제가 사용하는 KMPlayer 에 붙여 보았습니다.
물론 KMplayer 는 원래 제작자이신 강용희 님이 마지막으로 릴리즈한 것중 안정적이라 평을 받은 버젼인 2.9.3.1428 을 사용하였습니다. (지금 다음에서 팟플레이어를 만들고 계신다죠?)
사견입니다만 ... 소스를 오픈하셨으면 좋았을거 같은데 말이죠 ... 하필 판도라라니 ...
사견입니다만 ... 소스를 오픈하셨으면 좋았을거 같은데 말이죠 ... 하필 판도라라니 ...
먼저 KMplayer 를 실행 한 다음 환경 설정에 들어 갑니다.
올른쪽 마우스나 F2 키를 눌러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먼저 해야 할 것이 외부코덱 설정 입니다.
이 부분에서 먼저 coreAVC 코덱이 설치 되어 있으면 됩니다.
만약 설치 안하셨다면 이 화면에서 그냥 설치 하셔도 됩니다.
그런다음 외부 코덱 사용자 정의 버튼을 눌러서 들어 가도록 합니다.
시스템 코덱 추가 버튼을 누르면 CoreAVC Video Decoder 항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그냥 확인을 누릅니다.
기본적으로 H.264 와 AVC1 을 디코드 할 수 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면
H.264 와 AVC1 을 CoreAVC 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외부 코덱을 등록 하였으니 내부 코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겠습니다.
빨간 영역이 좀 잘못 되어 있습니다만 ..
H.263 , H.264 , AVC1 에 체크가 되어 있던걸 풀도록 합니다.
다만 , H.263 이 H.264 에서 그냥 디코드 되는지는 확인 해 보질 못했습니다. (하위호환성으로 그냥 coreAVC 가 사용될거라고 생각 됩니다만)
그런다음 KMPlayer 에서 H.264 를 사용한 동영상을 재생 해 봅니다.
확실히 움직임이 많은 영상 부분에서 음성부분과 안맞게 느려지던 현상이 사라집니다.
이로서 H.264 동영상 코덱을 변경하여 넷북에서 좀 더 나은 동영상 재생을 즐길 수 있게 된듯 합니다.
coreAVC 는 1.8.0 버젼을 사용했습니다.
찾으시는 분들에게 따로 제공해 드릴수는 없는지라 아쉽군요 ^^;
하지만 ATOM 1.6GHz 에서도 720p 영상을 끊김없이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리트가 아닐까 하는군요.
혹시 넷북에서 부드러운 H.264 영상을 보실 분들은 추천 드리는 바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