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이전의 1,2 편 사용기를 보시고 읽으시는 것 이 좋습니다.
이번 미국으로 2주간 출장에 Oukitel 의 K4000 을 들고 가서 AT&T 를 이용해 보기로 하고, 실천에 옮겨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world unlock phone 으로 나온거라 문제가 없을것 이라는 예상을 하고 실사를 먼 나라까지 가서 써 보았습니다만, 일단 결론 부터 말하자면 ...
전세계는 역시, 모두 아이폰
입니다. 사실 국내산 DMB 달린 안드로이드 폰은 나가서 쓰는걸 포기 하는게 좋으며 (아예 통화 불능 크리에 멘붕), 그나마 언락폰이라 들고 나간 것 또한 별로 였습니다.
위 이미지의 경우 구글맵으로 그 유명 하다는 프리미엄 아울렛을 검색 해 본 것입니다. 데이터 연결 부에 E-E 라 포시 되는 것이 미국내 LTE 를 의미 하며 (우리나라 4G 와 의미가 다릅니다) 이것이 미국내 제일 빠른 망을 쓴다고 쓰는 것 이었지만 K4000은 데이터 접속이 정말 거의 지옥이었다고 하겠습니다. 같은 SIM 을 아이폰4 에 꼽으면 이게 더 빠릅니다. HSPA+ 도 아닌 3G 보다 느리게 동작 하게 되는 K4000 은 아마 AT&T 가 지원 하는 주파수 문제가 가장 큰 문제점 이었을 것이라 봅니다.
미국내 LTE 망으로 E-E 가 표시 되더라도, NV 에서 LA 로 이동해서 쓰던 말던 모두 망 자체가 응답이 너무 느립니다. 물론 이 문제가 처음엔 우리나라의 U+ 2.5G느낌이라 통신사 문제일까? 했지만, 아이폰4 에서 써 봤을 때 그 괴리감은 아예 지원 기기의 문제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잘한 문제들이 좀 있는데, 장점은 이전 사용기들에 써 놓은게 다다 보니 아래 처럼 정리 해 보겠습니다.
미국에서 AT&T 망에 써 보고 느낀 점들 ...
- 통화는 잘 됨
- LTE(E-E) 응답성이 너무 낮음, 4GB 중 500MB 쓰기도 힘듬.
- 가끔 폰이 버벅임이 있음, 특히 슬립모드에서 전원 버튼으로 켤때
- 카메라 디지털 셔터가 느림
- 카메라의 ISO 응답성이나, 내부 자동 처리에 대한 기능이 느린부분이 많아서 빠른 사진 촬영은 어려움
- 무거운 무게는 가끔 단점이 됨.
- 실내에 있다가 실외 나와서 GPS 응답이 매우 느림 -> 전반적으로 GPS 성능이 떨어짐
기타 비행기 탑승시 ...
- 놀라운 배터리 용량으로 게임을 정말 오래 하게 됨
- 단, 지속된 게임을 즐길 때 발열이 좀 있는 편.
개인적으로 함께 써 본 Ulefone Paris 가 더 나았던 듯 합니다.
Oukitel 은 일단 이것으로 미국에서 AT&T 에 쓰는건 아닌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