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X 에서 판매하던 Transcend SDHC 두종을 구매 하여 테스트 하게 되었습니다.

Class4 와 Class10(U1) 으로, Class4 제품은 블랙박스에, Class10 제품은 DSLR 이나 DSLT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먼저 Class4 제품을 Crystal Disk Mark 3.0.2 (64bit) 로 테스트 한 결과 입니다.




기본 설정값만으로 테스트 한 결과, 순차적인 읽기엔 약 14MB/sec이, 쓰기는 6MB/sec 정도 나옵니다.

일단 최소 Class4 기준 이상은 나온다는 말 입니다. ( 4MB/sec 이상 )


다음은 Class10 제품의 성능 입니다.

제대로 된 성능을 누리기 위햐서는 U1 지원 리더에서 수행 해야 했지만, 가지고 있는건 SDHC 용 뿐이기 때문에 호환을 믿고 테스트를 수행 했습니다.


이미지를 잘못 만들었습니다. 32GB 가 아니라 16GB 입니다... 실수를 ^^;;;



순차적인 읽기 기능은 20MB/sec 에다가 쓰기도 무려 19.62MB/sec !!!!

정말 나쁘지 않는 성능 입니다. 아마 Class4 제품은 TLC 제품이고, 이 제품은 MLC 일듯 하군요. 불과 수년전의 MLC 와 SLC 차이 같은 느낌 입니다...


선전에 쓰인 600배속이란건 대체 무엇을 기준으로 한건지 모르겠습니다만 ...

적어도 SDHC 에서 쓰기 19MB/sec 이라면 꽤 놀랍지 아니 한가 ... 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DSLR/T 에서 RAW 이미지 촬영이나, AVI/MPEG 기록일 경우 대부분 다 순차기록을 사용하기 떄문에 이 부분의 성능이 바로 메모리의 성능이라 생각 되는 부분이기 떄문 입니다.


블랙박스야 702p HD 로 H.264 MPEG4 로 기록 하면 초당 4MB/sec 정도를 필요로 하는걸 생각하면 Class4 제품 역시 제품 자체의 편차가 없는 이상 기존에 쓰던대로 사용이 가능한 부분 입니다.


사실 쿠X 에서 판다고 해서 다른 온라인 마켓에서 구매 하는 것과 그리 큰 차이는 없지만, 좀 더 저렴히 구매한 것에 의미를 두며 사용기를 마칩니다.


혹시라도 이 제품 쓰니는 분들이 참조할만 글 이면 좋겠네요.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