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imate Ears 제품중 가지고 있는 것은 모두 Balanced Armature Driver 를 사용한 것 뿐 이었습니다만, 골든이어스(이하 골귀) 에서 UE200 에 대한 측정치를 보게 된 다음 오히려 전체적인 주파수 대역에 걸쳐 (외부에서) 편히 들을 수 있는 제품으론 UE200vi 가 아마 가성비로서는 정말 최고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고가의 제품 일수록 오히려 케이블이 연하게 제작되거나, 내구성 보다는 음악적인 출력에 신경을 써서 만드는 고약한 심보를 가진 로지텍의 모습때문일지 모르겠지만, UE200 제품의 기본적인 성능외에 내건 문구는 "띄어난 내마모성과 내구성" 이었습니다.
아웃도어 에서 BA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것은 큰 낭비라 생각이 드는 한 사람으로서, UE200 은 아마 해당 가격대의 제품중 Dynamic Driver 로 낼 수 있는 제품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내구성은 상위 기종들인 UE600 이나 700 보다 케이블이 탄탄한 재질 입니다.
플러그는 금도금이 된 제품으로 L자 플러그를 사용 하여, 요즘 나오는 핸드폰들에 연결해서 사용시 꺽여서 쓰이게 되는 문제로 인한 단선을 최대한 방지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당겨져서 단선이 되는 문제는 어떻게든 해결이 불가능한 숙제 입니다 ... )
그래서 케이블을 귀 뒤로 넘겨서 듣거나 하는것은 불가능 하지만, 커널 제품 자체가 매우 가볍고 케이블이 탄탄한 이유로 용도에 따란 차이를 생각해야 합니다.
마이크와 볼륨 컨트롤이 가능한 부분은 오른쪽 케이블에 위치 해 있으며, 아래의 사진처럼 기본 컨트롤 (iOS, Android 동일)은 물론, iOS 에서는 볼륨 까지 조절이 가능하도록 나왔습니다.
볼륨 컨트롤 중 상단(volume up) 은 돌기가 있어서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손가락 감각만으로도 조절이 가능 합니다.
마이크는 버튼 뒷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녹음이나 통화를 위해 구멍이 뚤려 있습니다.
다소 덩치가 큰 편이나, 모두 가벼운 재질로 되어 있으므로 무거워지거나 하진 않을 듯 합니다.
또한 특이하게 실리콘팁이 기존의 Super.Fi 나 UE600 기종과 달리 고정부위가 매우 두껍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따로 없습니다)
그로 인해 UE 제품들의 고질적인 문제중 하나인 어딘가 사라진 실리콘팁을 찾아 해매어야 하는 것을 줄인듯 합니다. 또한 이로 인한 차음성을 높인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음질:
아웃도어를 위해 약간 저음부가 부풀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Rock, metal 을 iOS 제품으로 듣는 분들에겐 별도의 EQ 없이도 신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본의 아닌 장점도 제공해 줍니다만, 저항이 있는 편이라 볼륨을 조금 올려서 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기준으로 일반 50% 의 볼륨에서 60%로 들으면 적절한것으로 보아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크게 Etymotic Kids 제품처럼 볼륨을 최대로 들어도 안들린다는 말이 나올리는 만무 합니다 :)
아쉬운점은 UE200 과 달리 vi 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싼만큼 고정용 클립도 제공할줄 알았습니다만 .. 전혀 제공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이 제품을 쓰면서 많이 돌아 디니시거나 할때 걸리적 거리는 단점이 발생할때엔, 별도로 클립을 구해서 선을 고정해야 합니다.
결론은 가성비가 매우 좋은 iPhone (또는 android 폰)용 이어폰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저음이 지나치게 많은게 좋다는 분들은 이 제품을 사용 안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만, 전체적인 균형이 적절히 잡힌걸 어느정도 원한다면 이 제품이 좋은 선택이 될 듯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