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잊고 있었던 Pentax Camera Debugging 툴을 다시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제 K10D 가 AS 센터 갔다 온 뒤로 이상하게 포커스가 뒤로 밀리는 듯 했더만 .. 역시나 - AF 정의가 reset 되어 있더군요.
일단 예전에 올렸던 러시아어로 나오는 프로그램을 더이상 쓰기도 뭐 해서 직접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그간 cameracontrol_v2.dll 을 이리 저리 연구한 결과 대부분의 API 에 대해 분석이 완료 되었습니다.
MFC42.DLL 을 필요로 하는 VC++ 에서 만들어진 DLL 이라 매우매우매우 불만 입니다만 .. -_-;;;
어쩔수 있나요.
Disassemble 한 WIN32.PE DLL 코드를 보니 .. 좀 어처구니 없는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보다보면 보이는 오타들...
Vendor ID is somting wrong !
Vendor ID is somting wrong !
벤더 ID 는 솜팅이 잘못한 것이다 라는 게요 ... 뭐요 데체 ... ㅠㅠ
현재 C++ 로 된 DLL importing 소스를 제가 쓰기 편하게 delphi 코드로 변환 중 입니다.
기존엔 LoadLibrary 로 되어 있습니다만 저는 귀찮은 관계로 external "symbol" 로 바로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분석결과 카메라를 PC 모드로 연결 후, 카메라 내에 모든 정보를 가져오고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직 AF 부분은 테스트 못 해 보았습니다만, 아마 굳이 카메라를 debug 모드로 두고 AF 지점을 일일히 지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프로그램 상에서 가능 해 보이네요.
제작이 매우 오래 걸리는 귀찮고 손이 많이 가는 프로젝트 입니다만 .. 아직도 제 사랑을 받고 있는 K10D 의 오랜 수명 연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카메라는 K20D 까지 인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제 K7 을 물려서 ID 를 알아 낸 다음 추가 할 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