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지원하는 25GB 의 Web-Storage 기능인 Live SkyDrive 는 WebBrowser 내에서만 써야 하는 불편함 이 있습니다.
이걸 편리하게 Drop-Box 처럼 특정 윈도우 드라이브에 가상으로 붙여 쓰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가 Gladinet 에서 지원하는 Cloud Desktop 이란 프로그램 입니다.
상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Professional 과 일반 사용자를 위한 Starters Version 이 존재 합니다.
물론 32bit 와 64bit 가 존재 하며 , http://www.gladinet.com/p/download_starter_direct.htm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면 드라이브 제공자를 선택 할 수 있으며 이중 MS Live SkyDrive 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torage Provider 에서 SkyDrive 를 선택 한 다음,
Virtual Directory Name 을 원하는 이름으로 선택 합니다. 한글이름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다양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계정을 입력합니다.
Live ID 는 MSN 에서 사용하는 email 주소 이며, 암호 또한 MSN 에서 해당 email 주소에서 쓰는 암호 입니다.
완료가 되면 Cloud Desktop 설치시 지정한 가상 드라이브에 새로운 폴더가 생성 되며 Drop-Box 처럼 해당 드라이브에 파일을 복사 하거나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폴더 이름이 기본값인 Windows Live's SkyDrive 로 세팅 되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표시되고 있습니다.
실제 SkyDrive 에서 지원하는 용량은 25GB 이나, Starters Version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8GB 만 가능해 보입니다.
Drop-Box 가 2GB 를 지원하는 것에 비한다면 SkyDrive 는 용량상으로 매우 큰 크기를 지원하는 것 이기때문에 속도를 배제 한다면 꽤 높은 활용도를 가질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FTP 를 지원하므로, 저처럼 집에 오래된 노트북을 FTP server 로 쓸 경우 원격 드라이브로 별도의 FTP client 가 없어도 탐색기 내에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므로 매우 활용도가 높아 보이는 프로그램 입니다.
다만,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려면 Professional Edition 이 필요 하므로 가격과 활용도에 대한 고려를 잘 생각해 보고 구입을 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