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아이팟 터치 2세대 - 16옴 이하 리시버에서의 문제.

사진은 이전에 찍었던걸로 .. 대체 입니다 ㅎ

몇일 전 받은 SoundMAGIC PL30 을 연결해서 음악을 듣는데 일단은 플라시보 효과 덕분에 차이를 모르다가, gunnih군 의 한마디 - 이상한 소리가 나요? - 때문에 의구심을 가지고 집중하여 음악을 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들게된 음악은 Megadeth - Youthanisia 앨범 - Family Tree 이었습니다.
그리고 발견 한 소리들은 바로 

1. 악기들의 동시 연주가 적어 지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알수 없는 노이즈
2. 드럼연주만 강렬할때 발생하는 하이햇 외의 알수 없는 시찰음.
3. 위 1,2 번이 볼륨 50% 이상일때 특히나 잘 들리는 문제.

이었습니다.
새로 구입한 PL30 의 문제인가 했습니다만 , Cowon U5 에서 똑같은 음악을 들을때엔 그런 문제가 없다는 점이 매우 의아해 지는 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리 저리 이 부분에 대해 찾아 보니 바로 답이 GoldenEars 에서 나오는군요.
글을 인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인장 님의 요구대로 링크로 대체 합니다.

글쓴분(주인장님) 의 말을 빌리자면,
기본 출력 자체는 정말 flat 한게 범표준 적 이지만 .. 실제 이어폰을 연결해서 들으면 해당 이어폰의 저항값에 따라 내부/하모닉 왜곡이 상상을 초월 한다는 점 입니다.
게다가 이 왜곡현상은 16옴 이하의 이어폰들에서 크게 발생 하기 때문에 제대로 들으려면 24옴 이상의 리시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전 주인이 BOSE 헤드폰만을 고집한 게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이 현상으로 인해 몇일전에 gunnih군이 들었다는 소리와 제가 들게 되었던 알수없는 소리들의 정체가 바로 초고주파노이즈 라는 점을 알 게 되었죠.
결론은 새로 구입한 이어폰이 문제가 아니라 아이팟2세대 자체가 문제라는 점 입니다.

결국 제가 가진 이어폰들 중 절반 이상이 16옴 이하인걸 감안하면 좀 암울한 결과 입니다.
커널중 유일히 32옴은 소니 EX35 뿐이군요 ... OTL ....

어느 소형 기기나 완벽함은 없겠습니다만 ..
역시 제 귀엔 아이팟2세대 보단 코원 이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