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10만원에 지른 PMP 속을 보다-


벌써 한달이 다 되어 갑니다만 ... 얼마전 홈에버에서 홈플러스로 바뀌는 매장에서 10만원에 지른 단종된(정확히는 제조사가 망한 -_-;) PMP 를 분해 해 봤습니다.
제품명은 Centrix MVP-120 으로서 , 3" 의 LCD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 20GB 의 1.8" HDD 를 내장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영상을 재인코딩 없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 요즘의 초고해상도 동영상은 짤방없이 재생 불가능 하므로 XVID encoder 로 살짝 재인코딩 해 주는 센스는 필요 합니다.
무료로 쓸수 있는 거 중에 가장 하드코어 하다고 생각하는 VirtualDUB 도 좋은 방법 이지요 :) (게다가 인코더 성능에 100% 의존이라 DualCore CPU 를 다 쓸수 있는 장점도 있으므로)

일단 내부를 보면 ..
미디어 프로세서는 Sigma 의 RealMagic EM8511 을 사용했습니다.
MPEG4 디코더 전용이며 , 내장된 CPU 로 UI 나 파일시스템 처리 등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DSP+CPU 입니다.
DVD 디코더를 겨냥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므로 AC-3같은 오디오 디코딩도 무리 없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반응속도가 빠르고 속도는 느린 NAND-flash 를 만이 씁니다만 ..
그래도 이동디스크로 쓰긴엔 1.8" 가 큽니다.
최초 데이터를 찾는 seek-time 이 HDD 가 느린 반면 전송속도는 HDD 가 메모리 보다 우월하기 때문이지요.
이 제품엔 CF 와 호환되는 1.8" 20GB 하드를 사용하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CF 메모리를 달아 보려 했으나 ... 양쪽에 있는 구조물 때문에 장착은 불가능 이더군요.

메모리는 SDR-SDRAM 133MHz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메모리 용량은 계산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 저 7T 라는 건 옛날 PC SDR-SDRAM 의 가장 빨랐던 133MHz 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제조사는 LSI 인거 같은데 .. 처음 보는 메모리 였습니다. 아마 64MB 정도로 예상 됩니다.
하드디스크는 1.8" 의 몇 안되는 제조사 중에 하나인 토시바 입니다.
옛날에 여기서 sigma RealMagic 같은 멀티미디어 프로세서를 만들던 일을 했었던 지라 살짝 반갑긴 합니다.
반면 성능은 ...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역시 인터페이스는 CF 와 동일 합니다만 , 양쪽으로 몰드가 있어서 CF 를 장착할 수 는 없습니다.
호환은 3.3V 로 가능하지만 말이죠 ^^

CF  가 원래 P-IDE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하드를 CF 타입으로 만드는 것이 어렵지는 않다고 합니다.
만약 이걸 SLR 카메라에서 쓸 수 있다면 무한연사가 가능하겠죠 ?

1.8" 하드들 특징 답게 하드 윗면엔 아무런 스티커도 붙지 않습니다.
발열은 사용하면 꽤 나는 편 입니다.

제조사가 망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OEM 으로 납품 했던 mobiBLU 의 1.10 펌웨어를 구해서 개조해서 집어 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일부 동영상 재생 후 여전히 바보가 되거나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만 ..
헐값에 쓰는 새 PMP 라 불만은 없습니다.

다소 아쉬운 것은 코원 기기를 쓰다 이런 기기로 음악을 들으면 무척 심심하다는 점이 겠군요.
어디 길게 여행가거나 할때 이 PMP 하나면 지루하게 보내지 않고 즐겁게 갈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루 출퇴근 도합 4시간동안 배터리 3/4 을 유지 하는 수명이니 하루 반나절 계속 동영상을 봐도 될 만한 배터리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되기도 합니다.

ps.
사용된 펌웨어를 포함 합니다.
올려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직접 연구해보심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