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기타

별정통신사(MVNO) 의 조심할 부분

 2022년 후반, 아직도 대한민국엔 5G 통신망이 음영지역이 넘쳐나고 있는 이 와중, 사람들은 더 이상 거대 통신 3사의 비싼데 쓸모가 있는지 모르겠는 노예성 요금제에 휘둘릴 이유가 없는 혼란한 세상에 살고 있다고 믿고 싶은 요즘입니다. 혹시라도 아직도 거대 통신 3사에서 새로운 통신기기를 사면서 이것저것 쓰지도 않는 이상한 서비스를 몇 달간 달고 써야 하면서 할부원금+할부이자를 싸게 샀다고 좋아하려는 사람이 남아 있다면 모를까, 아마 조금이라도 현명한 사람이라면 차라리 직접 통신사에 소속되지 않은 자급제 제품을 그냥 카드 할부로 사서 내가 원하는 요금제만 저렴히 쓰다가 중고로 팔 사람은 다시 중고로 팔고, 새 제품 그냥 살 사람은 그냥 사서 쓸 것입니다.

알뜰폰의 성지, 우체국 배너 캡쳐

 그럼 현명한 요금제 사용자의 선택은 과연 어딜까? 바로 MVNO, 별정통신사 또는 알뜰폰 으로 불리는 여러 거대 통신 3사로부터 회선을 일정량 받아 재판매하는 곳들입니다. 이런 MVNO 관련 서비스를 3년 가까이 써 본 바, 딱 한 가지 불만 사항 말고는 너무 좋은 점들이 많다는 것이 몸소 체험되었는데, 그 한 가지 안 좋은 점은 MVNO 서비스 회사 규모에 따라 114로 통화가 가능한 경우가 너무 희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114에 전화를 할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사 홈페이지에서 열심히 1:1 창구를 찾거나 문의글을 남긴다던가를 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거대 3사의 비싼 요금을 피하고 여유롭게 사는 대신 소비자가 짊어져야 하는 짐이란 점 정도입니다.

MVNO에서 선택해야 할 제품은 보통?

 MVNO를 쓴다면 가장 권장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5G를 쓰지 말고 LTE를 쓰라는 점입니다. 거대3사들 스스로도 5G 의 음영지역들을 아직 제대로 확보도 못하는데 MVNO 사업자들에게 나눠줄 파이 따위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반면 LTE 나 HSPA+(또는3G) 서비스를 다년간 확보하고 있는 거대3사의 망을 빌리는 입장에서는 MVNO 는 해당 통신3사의 동일한 서비스를 확보 받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혹시 MVNO에 할당된 통신사 서비스를 MVNO를 거친다고 해서 안 좋아진다고 믿는 사람들이 더러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거대 3사에서 MVNO 망 번호를 따로 분별해서 서비스의 품질을 제한할 수준의 에너지를 각 통신망 중계기에 할당할 만큼 투자가 될 돈이 있었다면 아마 5G 망 확보에 더 많은 투자를 했었을 겁니다.

서비스 선택 시 필요한 사항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기기가 어떤 LTE band를 지원하는지? 또는 특정 통신사 (예를 들어 U+)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정도를 알고 있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2015년 이후로 나온 제품들은 특정 통신사 제품으로 나온 것이라도 타 통신사에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외에서 수입해 온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특히 미국에서 사용한 제품) 국내 통신사 중 LG U+ 망을 쓰고자 한다면 매우 신중한 정보 확인이 필요한데, 일부 미국 통신사 전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특히 Verizon) LG U+ 망을 사용할 경우 해당 통신사 특성상 VoLTE 가 지원되지 않아 정상이라면 3G(WCMDA)로 음성통화가 되어야 하지만 이게 불가능합니다. 또한 Google에서 나온 Pixel 제품들의 경우도 비슷한 제한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 어느 정도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기간 할인 조건에 반드시 주의

 MVNO 서비스 사업자들이 몇 가지 소비자들에게 알려 주지 않아 거대 3사를 쓰다가 넘어갈 경우 "당했다!"라고 할 만한 것들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처음 가입할 때 가격이 몇 개월이 지나도 계속 그 가격이 아니다."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통신 3사 망을 모두 서비스하는 회사 중 아이즈 모바일 이란 곳을 예를 들면,

얼핏 보면 그냥 다 할인 같은 느낌

 아이들이 쓰기 좋을 것 같은 "아이즈 맘껏 1GB+"가 19,900 원에서 8,800 원 계속 할인할 것 같이 나와 있습니다만, 중요한 점은 실제 "상세보기"로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이 함정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 요금제는 4개월 짜리 입니다

 바로 4개월 할인이라는 점이며, 이 8,800 원이라는 가격은 가입으로부터 4개월 간만 들어가는 할인이고, 이 기간이 지나면 원래 가격인 19,900 원을 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즉, 4개월만 쓰고 요금제를 해지할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할인 기간을 확인하고, 이 기간이 지나면 내야 하는 원래 가격을 꼭 같이 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지 가입시 8,800 원 이라고 가입 해 놓고 4개월이 지난 시점 부터 갑자기 19,900 원이 나온다고 연결이 어려운 114 에 전화를 해 봐야 이런 조건 보지도 않고 가입을 한 사용자의 실책일 뿐이란 점 입니다.

 그렇다고 이런 기간 할인만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제일 처음 있는 KT 아이즈 500분/1GB(+문자 100건)의 경우 원래 7,700 원인데 평생 할인으로 5,060 원이란 가격으로 쓸 수 있습니다. 매일같이 집에 있으며 WiFi만 사용하며, 가끔 집 밖을 나가서 간단한 데이터 사용만 할 사람이라면 이런 요즘 커피 한잔 값으로 사용이 가능한 요금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조금 더 길게 요금제들을 찾다 보면 "이런 조건에 이걸?"이라는 요금제가 가끔 나오기도 하는데, 아래 캡처와 같은 조건도 있습니다.

 무려 평생 3,300 원에 음성 300분에 문자 100건, 데이터는 5GB를 사용할 수 있지만 통신사가 SKT 망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사람에 따라 기피할 수 있을 조건이지만 정말 괜찮은 조건의 상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서 그간 2년 넘게 쓴 LG U+ GS25 요금제로 시작했던 요금제를 바로 갈아타고 난 뒤기도 합니다. 물론 이 경우 사용하는 제품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VoLTE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조건이 있어, 다소 까다롭긴 합니다.

해지 및 번호이동 시 주의사항

 MVNO를 해지할 때 많은 사람들이 조건을 모르고 그냥 하다가 요금폭탄을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냐면, 대부분 요금제를 환산하는 경우에 이를 경험하는데 이런 조건입니다.
 만약 현재 내고 있는 요금제가 위의 3,300 원짜리이고 이를 8월 15일쯤 해지한다고 하면, 이때 일할계산되는 요금제는 할인중인 3,300 원에 대한 요금이 아니라 원래 가격인 9,900 원에 해당하는 요금으로 환산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요금할인이 큰 요금제일 경우일수록 그 일할계산 되는 요금이 엄청나다는 점 입니다. 만약 할인 가격이 5,000 원이고 원래 가격이 20,000인인 요금제를 쓰고 있다가 8월 15일 중순에 해지를 그냥 할 경우 8월의 경우 31일이기 때문에 20,000/31x15=약9,677원 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지금으로 반환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특히 덩치가 큰 MVNO(대부분 거대 3사가 직영하는 MVNO)에서 할인율을 엄청나게 크게 잡아 놓고 해지 시 원래 가격을 반영한 해지금을 요구하는데 이를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MVNO를 해지하거나, 번호이동 등을 한다면 반드시 월초 1,2 일 정도에 빠르게 해지하거나, 번호이동을 해서 최대 2,3 일 내에 이동가입처리가 완료되도록 하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번호이동 시 불가능한 경우

 또한 통신사 번호 이동은 MVNO 서비스 사 상관없이 망제 공자가 같을 경우 불가능합니다. 즉, A사 U+망을 쓰다가 B사 U+망으로 번호 이동을 할 수 없으며, 이때 번호이동을 하려면 반드시 다른 망사업자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통화, 문자, 데이터 사용에 주의 필요

  기본으로 대부분 MVNO 서비스 사업자들이 사용자가 전체 사용량 중 일부를 사용하게 되면 법적으로 이를 문자로 고지해 줍니다만, 이게 바로 오는 것이 아니라 오래 걸리면 1시간 뒤에도 오기 때문에 지금 내가 사용하는 요금제에 얼마만큼 썼는지를 반드시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데이터의 경우 매 달 5GB 만 사용 가능하다면, 안드로이드 기기 일부는 이를 제한을 하고 차단을 스스로 할 수 있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그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 MVNO 서비스 사업자들은 매달 사용량을 초과하면 이를 차단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별도로 5,000 원 가량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부가 가입이 필요한 서비스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샤오미 안드로이드 사용자 들일 경우

 샤오미 글로벌 제품일 경우 홍미노트 8 시리즈 이후부터 VoLTE를 통신3사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데이터망은 다 붙습니다. 대부분 전세계 통신사 조건을 대부분 만족하는 모뎀 설정으로 나오기 때문인데, 이는 대부분 아이폰 제품군과 비슷합니다. 다만 자급제로 판매된 제품들은 대부분 각 통신사에 처음 사용시 VoLTE 가 안되고 3G 로 전환되어 통화가 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럴경우 각 MVNO 서비스 사업자에 OMD 등록이란 절차를 통해 VoLTE를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 합니다. 물론 이 절차는 MVNO 만 그런 것이 아니라 거대통신3사를 사용해도 동일한 절차이나, 유일하게 LG U+ 망을 쓰는 경우는 3G 로 통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조건만 맞으면 그냥 VoLTE 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은 유일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통화품질이 저세상급인 건 단점 이겠습니다만...

일부 아이폰 모델의 경우

 이는 대부분 미국에서 판매되는 일부 제품들에 한해서 입니다만, 특히 Verizon의 경우 통신사 Lock 이 걸려서 판매되는 경우가 가장 심각한 상태중 하나이며, 대부분 미국에서 가입 해지를 할 때 통신사(Carrier) Lock을 풀지 않고 국내에 가져와서 쓰려면 어떤 통신사를 쓰든 간에 정상적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일본에서 사용하던 대부분 제품들도 통신사 Lock 이 걸려 있는 제품이 꽤 되거나, 국내 통신사와 LTE band 가 달라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안드로이드 모델의 경우

 일부 Google에서 나오는 Pixel 제품군을 직구해서 사용하는 경우 많이 겪는 부분입니다만, 이 기기 대부분은 Qualcomm의 EFS 영역 특정 설정 파일들을 사용자가 직접 개조하지 않는 이상 어떤 망에서도 VoLTE 통화가 불가능하며, 유독 LG U+에서도 이 문제로 통화가 안 되는 기계로 전락해 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통화를 3G 음성으로 해도 불편함이 없다거나, LG U+ 망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사용은 가능해 보입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아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부분이겠습니다만, 특정 거대 통신사에서 직접 구매한 통신사 노예 마크가 붙어 있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이를 타 통신사에 연결해서 사용하게 될 때 매우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같은 통신 사망에 붙여 써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통신사 앱들이 해당 망의 서비스를 MVNO 인지 아닌지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종 오류에 시달릴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웬만해서는 통신사에서 기기를 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만약 사서 쓰던걸 MVNO 서비스를 통해 쓴다고 하면, 통신사 앱을 제거 또는 비활성화해 두고 MVNO 서비스 제공자 앱을 따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여러 통신 시기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가족과 연계되어 있는 1회선 말고는 대부분 1~3,000 원으로 여러 대 쓰는 경우가 있게 되며, 이런 경우일 경우 MVNO 서비스는 정말 고마운 존재이기도 합니다. 거대 통신 3사 서비스 하나의 요금제 가격으로 대체 몇 개의 번호를 쓸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이는 정말 매우 극적으로 좋은 효율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만, 가격이 저렴한 만큼 여기저기 함정이 기다리고 있고, 이를 유지보수하기 위해 사용자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점은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MVNO는 통신 3사에 비싼 요금을 내고 쓰고 싶지 않을 경우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대체 어딜 써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면 가장 신뢰받는 국가사업기관 중 하나인 우체국에서 간단히 요금제들을 살펴보고 가입이 가능합니다.

https://www.epost.go.kr/postphone.comm

 

알뜰폰신청 - 우체국알뜰폰

 

www.epost.go.kr

 역시 국민의 신뢰를 한 몸에 받는 우체국이 최고이란 점은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

 쓸데없이 비싼 요금 내면서 통신비 낭비를 하기 싫다면 MVNO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며, 이때 거대 통신 3사 에서 직영하는 MVNO는 피하여 쓰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 참조)

  • KT ▶️ KT M Mobile
  • SKT ▶️ SK 7mobile
  • LG U+ ▶️ UPlus Save (유모비) 

 다들 현명한 통신소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