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Topping NX2 는 현재 생산이 중단된 제품입니다만, 구입한 지 수년이 지나도록 고장없이 동작중인 기기중 가장 마음에 뜨는 작은 오디오 친구 정도 되는 제품이라, 긴 시간 동안 사용 해 본 경험을 남겨 보고자 합니다.
이 제품은 중국의 오디오 회사중 하나인 Topping 이라는 곳에서 생산된 소형 USB DAC 및 Headphone amplifier 로서, 내부 DAC chipset 은 Texas Instruments 사의 16bit DAC 칩셋인 "PCM270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USB VID 및 PID 를 추적 해 보면, ( 참고 : http://www.linux-usb.org/usb.ids 내에서 VID 및 PID 검색 ) PCM2704 16-bit stereo audio DAC 라고 나오며, 이 PCM2704 는 많은 중저가 USB DAC 에서 한때 많이 쓰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최고 출력은 16bit 에 48KHz 가 최고이긴 하지만,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가 실제로는 20KHz 를 넘기 힘들다는 것을 고려 하면 출력으로 듣기엔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가끔 인간의 능력을 띄어 넘어 192KHz 를 구분해 낸다고 주장하는 탈인간급 존재들이 있긴 합니다만 실제 그런분들이 사용하는 헤드폰이 출력 할 수 있는걸 쓰시는게 아니면 인간을 넘어서는 능력을 발휘 하실지 궁금 하긴 합니다.
그리고 그런 분들은 꼭 국가가 인정하는 신체검사 기관에서 가청주파수 테스트들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을 넘어서는 가청능력을 가진 분들이 계시다면 아마 유명해 지실지도 모르겠군요.
이 제품은 요즘 유행한다는 DSD 나 Hi-Definition (Hi-Resolution) 을 위한 제품은 절대 아닙니다. 최대 출력 주파수가 16bit 이니 24bit 192KHz 출력과는 아주 동 떨어진 제품이지만 호환성이 매우 좋습니다. TI 사의 PCM2704 는 대부분의 임베디드 기기 ( 안드로이드 기기 포함 ) 에서 지원되는 장치로서 아이폰에서는 아쉽게도 소모 전류 때문에 거부를 당하는 장치이긴 합니다만 외부전원을 인가 받는 라이트닝 USB 젠더를 사용하면 실제 사용이 가능 합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약 10 USD 안으로 구매 가능 )
실제 이 장치는 USB1.1 ( High-Speed ) 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이라 정말 USB 초기 제품을 쓰는 PC 나 다른 platform 등에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내부에 헤드폰 앰프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 Line In 을 통해서 음원을 증폭 하거나 USB DAC 에서 바로 증폭된 음원을 들을수도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크고 아름다운 스피커를 사용할 수 없는 조건일 경우엔 이런 작지만 48KHz 로도 충분히 음원 청취에 지장을 못 느끼는 귀를 저로서는 이 제품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친구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헤드폰 앰프로서는 음원에 큰 영향을 받는편이라 화이트 노이즈가 강하고, 안드로이드나 아이폰등에서 발생하는 장치 인식 관련 노이즈 등이 그대로 증폭되는 단점이 있는 사실 '지금 사기엔 추천을 할 수 없지만, 사실 살수도 없는 그런 제품' 이긴 합니다. 실제 Topping 사에서도 이런 문제를 많이 인지 하였는지 가격이 거의 2배가 오른 NX2s 를 판매하고 있긴 합니다만 ( 생긴게 똑같으나 Hi-Res 인증 마크가 붙어 있음 ) 이 제품이 과연 그런 값어치가 있는지는 크게 와 닿지 않습니다.
NX2 에서 가지고 있던 기능 그대로 이면서 내부에 DAC 칩셋이 TI 사의 32bit 384KHz 출력을 가진 PCM5101A 로 교체 되어 스펙상으론 이미 끝판왕 처럼 보이는 제품 입니다만 ... 실제 아마존 등에서 사용기 를 보면 평이 그리 좋지 못하며, 음감에 있어서는 오히려 NX2 가 더 낫다는 평이 있을 정도 입니다.
아마 Hi-Res 로고가 달린 제품 중 좋은걸 찾는다면 FiiO 에서 나오는 제품군이 더 안정적일 수 있어 보이며, 가격도 그리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그리 매력적이지 못한 제품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FiiO 사에서 나오는 제품이 더 뛰어난 스펙과 마감을 가지고 있으며, NX2 처럼 특이한 형태 ( 명함 보다 좀 더 큰 크기에 얇은 두께에 약 30시간 가는 배터리에 독특한 볼륨 놉을 가진 구조 ) 를 찾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선택의 이유가 없기도 한 제품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AKG K 씨리즈와 같이 임피던스대비 출력이 낮은 리퍼런스 헤드폰 등을 사용하여 풍부한 소리를 듣고 싶다면 (현 시점에서 구할 수 있다면) 없는 것 보단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시점에서 USB DAC 를 찾는 사람이 있다면, 저는 단연코 FiiO E10K 를 추천 합니다.
배터리를 내장하는 포터블 헤드폰 앰프로는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이 제품이 극가의 작은 크기와 (외부 전원 무필요) AKG K550 이나 K702 등의 리퍼런스 헤드폰과 함꼐 하기 좋은 출력 등은 노트북(랩탑) 같은 데서 쓰기가 좋습니다. 물론 배터리를 내장한 포터블 헤드폰 앰프를 찾는다면 10만원대에서 E11K ( A3 ) 제품도 괜찮을 수 있겠습니다만 지금은 생산 중단된 FiiO Q1 도 매우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Q1 다음 작품인 Q1 mk2 는 가격이 2배가 넘어 버렸네요 ... 다들 가격 올리기에 혈안이 된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