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에 앞서: 이 사용기는 직접 자비로 구매한 것을 기록 한 것 이며, 어떤 상업적 목적으로도 사용하실 수 없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USB PD 전성 시대
떄는 바야흐로, USB 로 뭐든 하는 세상이 되었고, 이젠 USB 처럼 생긴 포트로 20V 까지 충전 할 수 있는 USB PD 규격이 나오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USB-PD 를 지원하는 충전기는 1개의 포트만 해도 가격이 3만원은 그냥 넘는 시대에 무려 4개의 USB-A 에 USB-C 포트 까지 총 5개를 지원 하면서, 스펙은 80W 출력이라 해 놓고, 110W 를 넘게 뽑아주는 놀라운 제품이 중국 LVSUN 에 나오면서, 이를 OEM 으로 받아 파는 국내 두 업체의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 해 보았습니다.
사용한 기기
이 사용기는 꽤 긴 시간을 통해 실사용을 해 보고 사용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간 사용한 기기는 다음과 같으며, 둘 다 국내에서 AS 까지 해 주고 있는 회사들 입니다.
UM2
Freedy
노트북 충전
모든 기기는 USB 충전은 물론, 실제 목적은 각기 다른 노트북을 충전 하는게 기본 목적 이었습니다. "노트북?" 하실 수 있는데 LVSUN OEM 인 이 충전기들은 LVSUN 에서 판매 하는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면 규격에 맞는 각기 노트북을 충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테스트에 사용한 노트북들은 각기 UM2 엔 19V 3.5A 출력을 지원 하는 어뎁터를 사용하여 ASUS UX310 을 충전 하였고, Freedy 제품은 구형 노트북인 Thinkpad E320 을 충전 하였습니다. 물론 둘 다 기막히게 충전이 잘 되었습니다.
UM2
UM2 의 경우는 오픈마켓 일부에서 미친듯한 가격으로 판매 한 적이 있으나, 물량조절에 실패 해서 많은 사용자들로 부터 엄청난 비난을 받은 바 있는 업체이긴 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2차 판매 때 적절한 타이밍을 맞춰 구매 한 바람에 구매일 다음날 받아 쓸 수 있었습니다. 물론 검은색을 살려고 했으나, UM2 는 흰색모델만을 먼저 파는 듯 하여, 의도치 않게 흰색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이 80W 충전기의 특징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받침대를 이용해서 충전기를 세로로 세울수 있음은 물론, LVSUN 에서 구매 가능한 (케이블과 커넥터를 합치면 Aliexpress 기준으로 약 10USD 정도) 커넥터를 사용하여 노트북을 충전 하면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아이패드 등등등 을 모두 QC3.0 으로 충전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충전만 해도 이미 60~70W 가 넘는데, 다른 QC3.0 지원이나, 빠른 5V 2A 출력 등을 모두 감당 할 수 있는 놀라운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USB-C 타입 포트는 어뎁터를 사용하여 충전 해도 다른 USB-A 처럼 노트북 충전은 물론, 다른 QC3.0 지원 등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USB-C to C 를 사용하는 신형 맥북 등은 이포트를 사용하여 충전 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충전 또한 기본으로 주는 충전 어뎁터와 다를 바 없이 노트북에서 인지를 하며, 게임을 하거나 고용량 비디오 인코딩등을 하여 소모전류를 높게 사용하여도 충전이 안된다거나 하는 문제점이 전혀 없습니다. 정말 USB 로 모든걸 하는 요즘 세상에 노트북 충전은 물론, 다른 기기도 모두 한번에 충전 할 수 있는 이 기기는 현대인에게 짐을 하나 줄일 수 있는 Must have item 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Free-volt 지원으로 알고 있는데 제품 자체엔 220V 입력이라고만 되어 있으나, 실제 100~240V 까지 사용이 가능 할 것으로 보면, 전세계 어딜 가든 이거 하나만 들고 다니면 만사OK일 듯 합니다.
Freedy
Freedy 제품은 LVSUN 에서 판매 하는 검은색 모델과 동일한 형태이며, UM2 와 그냥 똑같이 생긴 제품 입니다만, 제가 구매한 것은 당연 검은색 입니다. 원래 목적과 같이 여러 노트북 충전을 위해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만, 아래 이미지 처럼 LVSUN 에서 판매하는 케이블 사용시 19V 정도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애시당초 UM2 건 Freedy 건에 다 LVSUN OEM 이니 다를게 없습니다.
구형 노트북이면서 소모전류가 어마무시한 Thinkpad E320 의 경우도 충전이 거의 완벽에 가깝게 지원 합니다. Thinkpad 의 경우도 충전에 전혀 문제가 없이 가능 했으며, 자동으로 18.7V~19V 사이에 1A 이상의 기본으로 나오고, 게임등을 돌리면 2A 까지 올라갑니다. USB-C 에 QC3.0 을 받는 LG V20 등의 충전에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했습니다.
발열 ?
두 제품 모두 발열은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어느정도 있는 편 입니다. 특히 전류소모가 많은 기기에 연결 한 경우 발열이 좀 있는 편 입니다만, 전용 어뎁터 보다는 훨씬 낮은 편 이었습니다. 특히 Thinkpad E320 에 물려서 게임 돌리면 미친듯이 뜨거워 지던 기본 어뎁터에 비하면 Freedy 의 경우는 정말 '이거 이정도 출력 내고 있는데 왜 더 안뜨겁지?' 라고 걱정할 정도 였습니다.
평가
보통 Aliexpress 에서도 싸게 사 봐야 40 USD 이상이던 제품이 국내에서 빠르게 배송이 되는 것은 물론, 가격도 여러 포인트 사용등으로 3만원정도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당연 국내에서 구매 하는 것이 더욱 더 이득 입니다. AS 도 받을일은 없다고 하겠지만, 혹시라도 잘못 된 제품이 왔을 경우 반품이나 교환이 Aliexpress 등에서 배송 해 오는 기간보다는 몇배나 더 빠를 겁니다.
5V 2A 출력을 가지는 여러 충전기들 시대가 이젠 가고 QC3.0 지원은 물론 아이폰의 15V 출력도 기본 되는것도 모자라, 20V 가량을 사용하는 노트북 충전까지 해 주는 이 놀라운 충전기를 5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살 수 있다면? 무엇을 망설여야 하는지 의문이 들 정도 입니다.
물론 국내 수입 판매 업체들은 이 노트북 충전기 케이블을 판매 하지 않습니다만, 이 정도는 Aliexpress 에서 구해서 쓰는 수고가 필요한 것은 아쉽지만, 이런 노력을 통해 어뎁터 주렁주렁 들고 다니며 폰 충전 따로, 노트북 충전 따로 하던 걸 정말 좁은 공간활용을 하면서 모든 충전에 대한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아마 이 제품들이 답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