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도전기 에 이어서 시간이 15일이 지난 때가 되어 드디어 Mi Unlock Tool 을 통해 bootloader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왔습니다. 정말 짧아 지는 것 전혀 없이 15일 이라는 무지막지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이유가 뭔지는 샤오미측 사정 이겠지만, 이 bootloader unlock을 하지 않는다면 절대 중국판 기기에서 글로벌롬을 올리지 못합니다.
Bootloader unlock 시 주의점
무려 360시간을 기다려 기기를 해지 할 수 있게 되었다 해도 정상 부팅을 한 다음, 중국 VPN 을 통해 반드시 개발자 메뉴에서 언락 상태에서 계정 연결을 한번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Mi Unlock Tool 시도시 50% 에서 멈추는 일이 발생 합니다. 한번이라도 위 처럼 "Unlocked successfully" 라 표시 된 기기는 다시 bootloader 를 잠그더라도 다시 푸는데 문제는 없습니다만, 최초 잠겨 있던 장치에 한해서는 계정연결을 샤오미 서버에 하고 나서 시도 하셔야 합니다.
최신 글로벌롬 덮어 씌우기
이제 Mi Flash Tool 을 통해 최신판의 글로벌롬을 Fastboot 으로 올려야 합니다. bootloader 나 flashing 모두 볼륨키 아레 + 전원 버튼으로 켜서 Fastboot 화면이 폰에 뜬 상태에서 진행 하며, unlock 된 상테에서는 부팅 중 MI 로고 아래 unlocked 라는 표시가 뜨게 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Mi Flash Tool 에서 이 글을 쓸 시기에서 가장 최신 이었던 9.2.6.0 를 올립니다. 기존의 bootloader 를 풀지 않고는 계속 오류 나던 부분들이 문제 없이 잘 올라 갑니다.
그리고 약 20분 가량 기다리면 쓰기 작업이 완료 되는데, 이때 실수를 한걸 나중에 알았습니다만, 이 부분을 통해 샤오미뉴스가 판 제품은 절대 글로벌롬 제품이 아닌 가짜인 fake ROM 이라는게 확실 해 집니다.
미리 실수를 한 부분을 확인 하자면 반드시 ROM 을 쓸 떄 프로그램 우측 하단에 "clean all" 만 해야 합니다, 이걸 안하고 다시 clean all and lock 을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 처럼 다시 부팅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 합니다.
clean all 만 하지 않고 부팅을 하면 갑자기 bootloader 에서 재부팅이 한번 더 발생 하면서 Mi-Recovery 3.0 으로 넘어 간 다음 아래 이미지 처럼 이전에 구경하던 오류가 뜨게 됩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샤오미뉴스가 판 제품은 뭘 어떻게 하던 간에 공식 롬을 구동 할 수 없는 그냥 중국 내수 제품을 판매 한 것이며, 이건 샤오미뉴스 측이 뭘 어떻게 하던간에 정상적으로 bootloader 를 unlock 상태로 두고 써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왜냐면 위 상태애서 다시 fastboot 으로 진입 한 다음, Mu Unlock Tool 을 통해 bootloader 를 해제 하면 아무 일도 없었는 듯 부팅을 하고, 몇가지 보안 기능이 제한 된 글로벌롬 상태로 사용이 가능 하게 됩니다.
즉, 요즘 구매 할 수 있는 타 판매자 ( 보통 T2K 를 추천 합니다 ) 보다 훨씬 비싼 값에, 어이 없는 웃돈을 더 주고 엄청나게 더 저렴한 중국 내수용 샤오이 홍미5+ 제품을 매우 비싼 가격에 구매를 한 호구가 되었다는 것 입니다. 게다가 샤오미뉴스측이 약속한 환불은 큐10으로 연락 하면 계속 같은 대답만 붙여 넣기로 보내고 있으며, 그들이 제시한 email 을 통해 정보를 주면 대답이 없습니다!
엉뚱한 제품을 팔아 놓고는 대답 없는 샤오미뉴스
들은 바로는 샤오미뉴스측에서 우리말로 이메일을 답해 주는 분은 중국에 유학을 간 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아마 제가 이렇게 1월 말 부터 아무리 이메일을 보내도 주문번호나 계속 보내라는 대답 말고는 뭔가 해 주는게 없는 상태인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큐10에서 문제가 터지기 전 까지 수백대를 팔아 치운 샤오미뉴스의 경우 겉으로는 그럴싸 하게 서비스 응대를 할 것 처럼 해 놓고선 실제로는 사건에 대한 응대를 전혀 제대로 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적어도 그들이 약속한 20 USD 이상은 환불을 해야 하며, 저의 경우 AS 도 필요 없으니 그에 해당 하는 환불도 요청 하고 있지만, 큐10이나 샤오미뉴스 측에서는 전혀 이에 대한 응대를 안하고 있습니다.
현재 까지는 적어도 샤오미뉴스라는 판매자가 자신이 판매한 제품들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 넘어 갈 수 있었던 조건이 되었나 봅니다만, (특히 홍미 노트4X 까지) 샤오미의 홍미5 떄 부터 바뀐 정책 때문에 글로벌용 제품과 내수 제품을 구분하기 시작 한 듯 합니다. 그래서 내수용 제품은 이전 제품들 처럼 글로벌롬을 올린다고 해서 여러 기능들이 동작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안드로이드 기기의 가장 기초적인 보안요소 중 하나인 bootloader 는 풀린 상태로 써야만 동작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버린 것 입니다.
지금은 글로벌롬이 정상으로 올라 가 있는 제품들을 구매가 가능하나, 이 이전까지 저와 같은 형태로 속아서 구매한 사람들은 대부분 OTA update 가 되지 않는 제품을 "정상적인 롬이 아니라는 경고" 를 막기 위해 보안앱을 정지 시키는 큰 구멍을 만들어 쓰거나, 다시 협력 업체에 보내서 온갖 이상한 앱들이 엄청 깔린 중국 내수용 롬을 쓰거나, 제가 한 것 처럼 bootloader 를 unlock 인 상태로 글로벌롬을 올리는 반쪽짜리 상태로 써야 하는 것이 됩니다.
샤오미뉴스는 어서 하루 빨리 이런 양아치 장사질에 대한 문제를 시인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본인들이 내 뱉은 약속을 지키고, 다음부터는 이런 장난질로 반쪽짜리 제품을 판매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리
이떄까지 진행 일들을 다시 정리 해 보면 아래 처럼 됩니다. 저와 같은 경우로 아직 해결책을 못 찾으신 분들은 적당히 포기 하는 마음으로 적어도 폰을 제대로 사용은 가능하게 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test point 로 올리면 벽돌폰도 되돌릴수 있습니다만, bootloader 가 unlock 되지는 않으니 원래 쓰던 마지막 상태로 돌려야 합니다.
부트로더 풀기
원래대로 돌리려면 부트로더를 일단 풀어야 하는데 다음 방법을 거쳐야 했습니다.
- 뒷판을 따야 한다 (안따고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 test point 를 통해 Qualcomm EDL 로 진입해서 중국 정식 롬 을 올린다. 이미 여기서 샤오미뉴스가 한 소리가 개소리란 증거 입니다... 글로벌판은 lock 이 걸려 안올라 가는데, 중국롬은 원래 자기거라 잘 올라 갑니다.
- 정상 부팅 후 영어로 세팅, 구글 앱 스토어 설치
- 중국 VPN 을 해 주는 앱을 찾아 연결
- 개발자 모드로 들어가서 부트로더 언락을 위해 샤오미 계정을 연결 해야 함. 이미 샤오미 제품 여러개 쓰며 권한을 가고 있으면 매우 편리하게 이 과정이 쉽게 넘어 갑니다.
- 다시 하단 볼륨키+ 전원으로 fastboot 으로 재부팅
- 샤오미 언락 툴을 이용해서 언락 툴 (PC 에서만 사용 가능) 로 연결.
- 무려 15일을 기다리란 말이 뜸.
15일(360시간) 기다리기
답이 없습니다. 그냥 15일 기다렸습니다. 마침 추석 전이고, 이거 말고도 샤오미 4X 나 노트 4X 등이 있어서 대충 스킵하고 어제 저녘 드디어 언락을 했습니다.
글로벌롬 올리기
15일 기다린 다음 언락을 하는데, 반드시 폰을 한번 제대로 켜서 부트로더 언락 요청을 위해 샤오미계정을 한번 연동 해 줘야 합니다. 안그러면 언락 과정 50%의 벽에 다다릅니다.
언락이 된 다음 MiFlash 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롬으로 올리면 되는데, 이때 주의점이 있습니다.
절대 bootloader lock (relock) 을 하면 안됩니다.
정책이 바뀐건지 모르겠는데, 원래 중국판이던 것들에 글로벌롬 올리면 bootloader 에서 부팅 중 recovery 로 진입 하면서 '이 MIUI 는 이 기기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란 문구를 띄웁니다.
이 문구는 wipe 를 해서 다 날리고 해도, boot.img 나 recovery.img 등을 새로 써 봐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즉, 샤오미뉴스가 양아치질로 판 제품은 부트로더가 lock 되면 절대 제대로 글로벌롬을 쓸 수 없는 제품 이란 말 입니다.
결론
좀 더 글로벌롬 일찍 써 보겠다는 욕심으로 뭔가 찜찜한 제품을 더 비싼 가격으로 산 격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정식 글로벌 제품을 구매 할 수 있으니 문제가 없습니다만, 저처럼 중국판에 가짜 글로벌롬 올려 샀던걸 쓰시는 분들은 뒷판 따서 노가다 하지 않고선 답이 없어 보입니다.
샤오미 포럼을 뒤져도 unlock 된걸 다시 lock 하면 제가 겪은 bootloop 에 빠지게 된다고들 하고, 아직 해결책 따윈 없다고 하니 이왕 이렇게 된거 recovery 에 TWRP 로 갈아치위서 써야 하나 싶습니다만, 이럴거면 중국산 더 싸구려를 샀었을 겁니다.
큰 교훈을 얻어다 생각 하고 있긴 합니다만 ...
적어도 샤오미 스마트폰 사시려면 샤오미뉴스 같은 양아치 판매자는 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