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4월에 구매 했던 위 USB drive 제품이 갑자기 죽어 버렸습니다. 문제는 이 제품이 "로켓배송" 이었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보통 쿠팡에서 제품을 구매 하면, 중개자 역활 이기 떄문에 당연 제품의 실제 판매자에게 연락이 가서 제품 보증기간 내에 수리 등을 받을수 있을 것으로 생각 했으나 ... 뭔가 이상 합니다.
A/S 책임자가 쿠팡 입니다??? 게다가 품질보증기준 에 기간 같은게 없습니다. 보통 대한민국 소비자 보호법에 따라 국내에서 인증받아 수입자 또는 판매자가 전자 제품을 판매 했을 경우, 판매일로 부터 1년간 제품은 보증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애플이 1년만 기본 리퍼를 해 주고 있는 겁니다. 또한 이런 USB drive 또한 전자 제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1년간 품질 보증에 따라 제품 수명에 따라 보증이 되어야 합니다.
좀 더 아래에 있는 교환, 반품은 5천원을 동봉? 근데 이건 제가 제품을 구매 하고 나서 마음에 안들어 바꿀때나 라고 추가적으로 적혀 있습니다. 분명 저는 이 제품을 잘 쓰다가 보증기간 내에 수리나 교환을 받고 싶은 건데, 그런 사항에 대해서는 일절 설명이 없습니다.
판매자, A/S 담당이 모두 쿠팡인데, 대부분의 쿠팡 로켓배송인 제품들은 실제 판매자가 쿠팡이 맞으며, 이런 제품들은 쿠팡이 수입자 또는 제조사로 부터 대량으로 물품을 구매하여, 직접 판매하는 경우라고 하는걸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이런 특성이 전자제품 보증기간을 알수 없고, 또한 이런 문제 떄문에 악몽같은 제품 교환을 받기 위해 정신적인 고통을 받게 되는 기나긴 고통을 주게 될 줄은 이떄까지 몰랐습니다.
일단, 이런 USB 제품들은 최소한 소보법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하므로 쿠팡에 문의를 합니다. 문제는 쿠팡에서 돌아온 답변이 황당하다 못해 어이가 없었습니다.
위 상담사의 답변을 읽다 보면 어이가 없는 중요한 부분이 보이는데, 그 어이 없는 부분이 바로 "불량에 대한 교환시가가 지났다" 라는 헛소리 입니다.
대체 이 헛소리는 뭐지?
구입해서 1년이 지나지도 않았고, 제품을 많이 쓰지도 못했는데 이렇게 죽는게 대체 뭔가 싶습니다만, 정말 어이가 없어서 계속 무슨 근거로 교환가능 시일이 지났는건지 물어 봅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연락을 준다 해 놓고 응답이 없기를 한 2주간 질질 끌었습니다. 제품이 고장 난 것이 2018년 1월 이었는데, 계속 이런식으로 질질 끌다가 결국 직접 전화로 따지기 까지 했어야 했습니다. 결국 쿠팡에서 구두로 답변을 받은 것은 "USB 제품은 소모품" 이라는 어이없는 답변 이었고, "수입 판매처에 니가 직접 연락 해 봐라" 였습니다.
이왕 여기까지 온 것, 끝까지 불량 교환을 받겠다는 각오로 수입처에 연락을 했습니다. (수입처는 트레이더스 였습니다) 그리고 알아 본 바, 트레이더스는 제가 구매한 이력이 없고, 쿠팡 로켓배송은 쿠팡측이 대량으로 자신들에게 구매를 해 가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는 쿠팡에서 해 주는 것이며, 제품은 1년 이내에 무상교환이 되는 것이 맞다는 것 이었습니다.
결국 쿠팡에 이런 상황을 다시 따지게 되었고, 또 한참을 기다려 받은 답변은 "이번 한번에 한해서 5천원 배송비를 포함 해서 수입판매처에 보내서 리퍼 제품으로 받으라" 라는 답변 이었습니다. 정말 퍽이나 대단히 고마웠습니다. 다른 회사들은 이번에 한해서 서비스를 해 주는건지?
결국 1월 초에 고장난 제품은 2월 말에 수입판매처에 5천원을 동봉 해 보내서 리퍼제품 (포장이 되어 있지 않은 교체용 제품) 을 ST1 이란 다른 모델로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노가다를 통해 도달한 정답은 이것 입니다.
- 쿠팡 로켓배송으로 구매 하는 USB drive 제품은 판매자와 A/S 답담이 쿠팡이다.
( 수입 제조사가 A/S 하지 않음 ) - 또한 쿠팡 로켓배송에서 판매하는 USB drive 는 소모품 이므로 3개월 이후에 고장나면 서비스 대상이 아니다.
소보법에 따른 전자제품 보증 기간 따위는 쿠팡에서 알 바 아니란 입장. - 결론:
" 쿠팡 로켓배송 으로는 USB drive 같은 제품을 구매 하지 말아라. "
그리고 교체 받은 리퍼 제품은, SuperTalent ST1 128GB (RED) 입니다. 다행히 리퍼 이지만 USB에 사용한 흔적이 없고, 실제 포장되어 판매 되는 제품과 그리 크게 달라 보이지 않아 보였습니다.
리퍼 제품에 대한 사용기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 지겠습니다. 쿠팡 로켓배송으로는 USB 제품이나 전자제품 구매를 권하지 않으며, 구매를 하시더라도 A/S 책임자가 쿠팡이면 믿고 거르시기 바랍니다. 조금 싸게 사고 나서 서비스 받으려면 전화기를 집어 던지고 싶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