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소개한 구라 제거기 를 통해 보안은 커녕 내 PC 느리게 만들고, 오히려 해킹하려는 놈들의 좋은 통로가 되는 보안을 빙자한 구라 쓰게기들을 제거 하는걸로도 제거가 안되는 걸 하나 발견 했습니다.
바로 지네 회사 배만 채우기만 하면 되면 알게 뭐야? 로 유명한 nP* 뭐시기사의 efds뭐시기 입니다. 대체 이게 멀 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윈도우 프로그램 제거/삭제에서 조차 삭제를 하려면 계속 위 팝업을 띄웁니다.
뭐 어쩌라고?
정말 프로그램 만들어 배포하는 존재들이 기본도 안된 위와 같은 짓거리를 보면 이젠 치가 떨립니다만, 대체 저 efds 는 어디에 있길래 안되는걸까? 란 의문이 들기 시작 합니다.
이 쯤 하면 바이러스랑 다를게 뭘까요, 뭘 보호 해 주겠다고 이딴걸 깔게 하는건지 모르겠는데, 사용자 PC 에서 이런걸 삭제도 못하게 하는 짓거릴 보면 정말 기초도 안된 것들이 만들고 있다는 생각만 듭니다. 보안 흉내 내려면 추가, 삭제, 윈도우 서비스 동작 개념부터 좀 제대로 만들면 참 좋겠습니다. ActiveX 없앤다고 이걸 윈도우 서비스로 만들 상콤한 미친 생각은 대체 어디서 나온 아이디어 인지.
아무튼, 이걸 지우려고 PC 전체를 찾아 보니, Local roaming 영역에 숨어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간단히 삭제는 뭘 해도 어려우니, 가장 쉽고 깔끔한 방법을 찾은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탐색기 주소창에 "%appdata%" 를 아래처럼 입력 하면, 내 개인 계정의 Roaming 영역에 들어가게 됩니다.
저 폴더 안에 efds 뭐시기가 들어 있는데, 대체 이런 구조로 만들 생각을 누가 했는지 궁금할 지경 입니다만 (일단 MSDN 설계 위반 아닌가?) 그냥 저 폴더 통채로 지웁니다. 구라 제거기 돌려서 PC 를 좀 치우실 생각이면 저기 저 원흉을 그냥 삭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자체에서 지우려고 들어 가 보면 아래처럼 이제 정체를 알 수 없게 나옵니다. 윈도우7 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목록이면 경고창 하나로 삭제가 되는데, 어찌 버젼이 올라갈수록 이젠 그런것도 없습니다. 지워지지가 않는데, 이건 CCleaner 라는걸로 목록상 지울수가 있습니다.
CCleaner 의 Tools 항목내 Uninstall 에 보면 위처럼 npEfds .. 란 이름으로 존재 하는게 보입니다. 이걸 Registry 에서 직접 지워도 되나, 일반적으로 그냥 프로그램으로 지우는게 편리 합니다. 위 처럼 npEfds .. 를 선택 한 다음 Uninstall 이 아니라 Delete 를 눌러서 삭제 하면 됩니다.
이제 efds 삭제가 완료 되었습니다. 어서 이런 ㅂ 같은 뭘 목적으로 하는지 뻔한 프로그램들이 금융권에서 사라지는 그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이런거 없이도 일반인들에게 보안이 잘 된 웹브라우저 사용만으로도 충분히 보안금융 잘 할 수 있습니다. 정 안되면 전용 클라이언트라도 만들던가요. 그럴 능력이 없으면 안쓰면 된다 봅니다. 하지만 자신들이 실수 하는걸 사용자및 고객책임으로 떠 넘기려면 이 방법이 더 저렴하니 그렇게 하지 않을 뿐이죠.
MB 같은 것들에 개인 금고질이나, 이런 기본도 안된 가짜 보안 회사에 돈 가져다 받칠 시간과 노력으로 제대로 된 보안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에 대해 조금이나 고민 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