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재능이 없지만, 알리에서 산 저렴한 USB game controller 를 써 볼까 하고 노트북에서 Steam 에 있는 대전 게임 중, 한 개인 개발자가 한땀한땀 덕성을 들여 만든 게임이라는 뱅가드 프린세스를 설치 해서 실행 해 볼까 했더니 ... 아무것도 안되더군요.
그래서 직접 실행 파일이 있는 곳에서 실행을 해 보니
그리고 뇌리를 스치는 불길한 느낌, 아 ... 덕성으로 만들어진 이 게임이 오래전 부터 만들어 졌고, 2D 게임 특성상 이것은 Direct Play 일 것이다 ... 그리고 다시 밀려 오는 하위호한성 따위 맨날 씹처 쳐 먹는 고마운 마이크로소프트 이 XX들아 ...
아오 ㅅㅂ .. 욕나오는 DX.
뭐 혼자 독자 규격 만들어 재끼는건 좋은데, 지들이 만든걸 왜 호환성도 유지 못할거 가지고 상위 버젼을 만들지를 말던가, 아니면 상위 버젼에 맞게 손을 보던가. 아무튼 마이크로소프트 고맙군요. 이런 글을 쓰게 해 주는 기회를 줘서.
일단은 Windows 10 에서 이 병맛 나는 문제를 간단히 해결 할 수 있는건 아래 명령어줄을 관리자 권한의 명평 프롬프트에서 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검색시 나오는 유튜버의 동영상은 최신 Windows 10 에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dism /online /enable-feature /all /FeatureName:"DirectPlay"
이 명령을 통해 온라인상의 이미지에서 DirectPlay 에 관련된 LegacyFeatures 와 함께 자동으로 활성화 하게 됩니다. 반대로 이를 끄려면 enable-features 를 disable-features 로 바꿔서 실행해 주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된 다음 게임을 실행 해 보면 덕성과 정성이 가득한 게임이 실행 됩니다.
문제는 제가 알리에서 산 USB Game controller 는 아날로그 패드를 지원 하지 않아 이 게임에서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걸 알았습니다. 이런 게임은 키보드로 해서는 재미를 못 느끼니, 다시 PS4 용 커트롤러 장착을 해서 게임을 즐겨야 할
판이군요.게임 자체는 640x480 으로 만들어 진 시대의 게임이다 보니 요즘엔 해상도로 취급도 못받는 1336x768 해상도에서도 한쪽 구석에 작게 보이는 수준 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