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글을 쓴 바 대로, 역시나 옵티머스GK 가 롤리팝을 먹은거 까지는 좋게 본다 해도, 기본으로 지워지지도 않는 통신사 앱을 제거 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찾아 보니, 역시나 승리의 XDA ! 이런 통신사 앱 들을 Bloatware 라고 해서 미국쪽 에서도 특정 통신사 앱으로 지긋지긋한 구경을 하고 있는게 분명 해 보였습니다. (여기나 거기나, Apple 말고는 통신사 앱 지옥 ...) 강제로 쓰라고 깔아는 놨는데 대부분 그딴 앱 안쓰죠 ... 보고 있나? KT, SK 기타 등등?


 먼저 관련 글을 찾아 보면 ...



 gatesjunior 라는 사용자가 Debloater 라는 각종 OS 에서 구동되는 Tool 을 만들어 배포 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 공개 tool 을 받은 다음 설치를 해 줍니다.




 사용자 이름과 소속을 묻는 부분은 대충 넘어 가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이제 사용자의 폰을 잠시 개발자 모드로 만든 다음, 이걸 또 디버깅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이 deloater tool 이 adb 를 통해 쓰지 않을 앱들을 자취를 감추게 해 줍니다. 즉, 실제 지워지거나 사용하지 않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원천 사용 불가로 지정을 하는 수준이라 보면 됩니다. 그래서 앱 목록에서 조차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제 폰의 설정 > 휴대폰 정보 로 이동 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보를 선택 합니다.



 그럼 이제 보이는 빌드 번호를 연타 합니다.. 다다다다 ...



 저의 경우는 이미 개발자 만들어 놔서 토스트 메시지가 저렇게 뜹니다만, 처음 개발자 옵션 켜시는 분들은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메시지는 디버깅 메뉴를 설정 화면에서 표시 하기 위한 것 일뿐, 실제 개발자가 되는건 아니니 오해는 마시고 ...



 이제 초기 설정으로 가면 마지막 부분 프린터 위에 "개발자 옵션" 이란 것이 생겼습니다.

 이 메뉴로 들어가 개발자 옵션을 ON 으로 켜 주시면 아래처럼 뜹니다.



 임시로 하는 것이니 확인을 해서 활성 화 해 준 다음. 다음처럼 USB 디버깅을 켜서 adb 로 접근 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PC 에 폰을 연결 하면 아래처럼 USB 디버깅을 허용 하겠는가? 라는 질문을 하는데, 집에서 쓰는 PC 라면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 을 선택하고 확인 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이걸 하고 나서 디버깅을 끄면 디버깅이 자동으로 되거나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제 최소의 준비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미 디버깅 옵션 켜고 기다린 분들은 여기 부터 보시면 되겠지만, 아까 설치한 debloater 를 실행 합니다.

 보통 프로그램 목록에 잘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제 debloater 를 실행 하면 아래처럼 LG 옵티머스 GK 는 block mode 지원 안된다고 합니다. 대신 숨겨 주는 정도만 된다고 하는데 이거라도 되면 참 고맙습니다. 우리 불쌍한 헬쥐씨는 이런것도 통신사에 휘둘려 설치 해 뒀으니까요.



 장치가 제대로 연결 되었으면 Device Connected 와 Synced 에 녹색 이 표시 됩니다. ( MFC 로 만들었는지 폰트 길이 떄문에 글이 옆으로 늘어나 녹색 아이콘을 가립니다만 ... ) 확인을 눌러 창을 닫은 다음, 왼쪽 위의 "Read Device" 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제 폰에 설치 되어 있는 모든 앱들이 표시가 되는데, 여기서 몇가지 지워 주면 망할 아래의 태스킹 창에 뜨는 쓰지도 않는 거지같은 앱들을 안봐도 됩니다.



 솔찍히 좋디 좋은 네비도 많고 좋은 음악 서비스도 많고, 좋은 TV 매체도 많은 판국에 이걸 써 달라고 태스킹 창에 고정으로 박아둔 이 심보는 참으로 KT 스럽다고 하겠습니다. (피차 SK 나 기타 이상한 통신사도 같은 수준 입니다만)


 저의 경우는 KT 와 Google 기본 앱 몇개를 함께 숨기도록 했습니다. 안보이면 안쓰니까요.

  • Hangouts.apk ( 구글 행아웃, 이거 쓰는 사람 있나요? 주변에 ?)
  • genie_preload.apk (저 파란 지니 ... 지니 지니 ... 전 가요 안들어서 특히나 이런걸 쓸 일이 없습니다)
  • KTInstaller.apk ( 올레 마켓. 하 ... 통신 3사 통합 마켓이라 해야 하나요? 구글 앱 스토어 냅두고 왜 이딴걸 ... )
  • KT_PNS_Preload.apk ( KT PNS preload, 즉 stub app 으로 설치 되지 않은 앱 입니다, 위에 지니처럼. 과감히 숨김 )
  • OllehNavi.apk ( 나를 길 없는 곳으로 인도 해 주는 UFO 용 네비. 저는 차를 타고 다녀서 이딴거 안씁니다 )
  • preload_ktshow.apk ( 뭔지 모르겠지만 preload 는 다 숨깁니다 ... )
  • Preload_normal_hb_om.apk ( 뭔지 몰라도 숨겨 놓는다 한들 폰이 이상해 지지 않습니다 )
  • signed_ollehtouchNFC.apk ( 올레 서비스 자체를 이용할 마음도 없고 올레 관련 NFC 서비스는 특히 쓸일 없으므로 )
  • signed_OTN_preload.apk ( preload 니 뭔지 몰라도 숨겨 놓는다 한들 지장이 없습니다 )
  • Street.apk (구글 스트릿, 국내에서는 아무짝 쓸모 없는 앱. 국내는 다음 지도로 ... )
  • V3MobileAndroid.apk (G3 에는 Macafee, GK 엔 V3. ... 있으나 마나한 시스템 자원만 쳐묵하는 존재.)
  • PlusOne.apk ( 롤리팝에서 시스템 메모리 블랙홀의 원천인 Google+ 입니다 )
  • TagGoogle.apk ( 구글 Tag ... 국내에서 쓸 일 없습니다. 외국 나가도 뭐 .. )
  • Velvet.apk ( 쓰시는 분은 냅두시고, 저는 홈 화면에서 검색 안해서 삭제. 구글 search 입니다 )

 이정도 선택 하고



 왼쪽 위에 Apply 버튼을 눌러 주면.



 이렇게 Block 은 안되지만 적어도 hidden 으로 보이진 않게 됩니다. 물론 메모리에 뜨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아래 처럼 태스킹 창에서 손가락이 어이쿠! 미끄러 지면 터치하게 되는 위치에 있던 쓰레기 같은 앱들도 안보이게 됩니다.



 일단 루팅 안하고 쓰기엔 나름 깔끔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을 찾을 수 있었다 하겠습니다. UI 좀 부드러운거랑 외장메모리 직접 쓸 수 없다는 것 말고는 장점이 없는 롤리팝을 그나마 내 맘대로 쓸 수 있으려면 이런 방법도 있다고 판단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잠시 루팅해서 킷캣을 쓸 수 있는 조건이라면, 루팅 권한으로 시스템 내의 특정 xml 수정 만으로도 다른 안드로이드 버젼 처럼 외장메모리 접근을 문제 없이 할 수 있습니다. ( 참조: 제가 쓴 영문 글, SONY Xperia Z1 권한 설정 부분 -> http://rageworx.iptime.org/index.php/diet-my-sony-xperia-z1-1-14a-157/ )


 메모리 2GB, 3GB 나 달고서 1GB 단 iPhone 보다 멀티테스킹이 강하다는 소리는 롤리팝 부터 옛말이 된 듯  합니다. 아직도 버그 못잡고 있으니 ...


 작은 부탁은 ... "그만해라 이 미친놈들아" 라고 어느 회사들 에게 이야기 해 주고 싶네요. 이미 단통법으로 배 부를만큼 배 불러 가고 있지 않나요?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