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소프트웨어

이통3사 ‘앱 통합 마켓’ 내달 14일 '출격' ? .. 배가 아직 더 고프다!!!



 그 편파적이고 옹졸하기로 유명한 어느 웹진에서 이통3사가 한마음으로 합쳐 앱 마켓을 내 놓는다고 한다란 소식을 3자를 통해 듣게 되었다. (물론 링크는 그냥 구글 검색 ...)

 상상해 보라, 애플은 이미 애플 스토어 (OS단 어플 레벨), 구글은 당연 구글 스토어. 이렇게 OS 에 세트로 묶이던 스토어 대신에 국내 통신사 안드로이드 기기들엔 뭔 알수 없는 통신사별 스토어를 강제로 설치해 두고 있다. 물론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쓰잘데기 없는 것들을 지우고 쾌적하게 쓰려고 하겠지만, 일부 제조사 기준엔 OS 제조사 + 기기 제조사 + 통신사 앱 스토어가 총 3개는 기본으로 깔고 가기도 한다. 진정 여기 저기서 손님을 받겠다고 설치는 옛날 용산상가 호객행위 하듯이 말이다.


 십수년전 아이폰3Gs 가 이 작은 대한민국에 들어 오기 전만 해도, 아니 아이폰이 등장 하기 전만 해도 미국이던 여기 어느 작은 반도던간에 각 기계들은 통신사에 노예처럼 묶여 있었고, 그 통신사를 벗어 나선 뭘 제대로 쓰기도 힘들도록 해 두던 갑질의 천국 이었다. 온통 갑질의 천국이던 통신게에 파격을 던진건 애플이라는 돈 많은 또라이 같은 회사 였고, 그때 나온 제품이 너무나 혁신적 이었기에 (설마 여기서 옴니아 나 햅틱 같은게 아이폰3Gs 에 대항마가 될 수 있었던 기계라고 하는 또라이는 없길..) 통신사들 갑질에서 제조사 갑질로 바뀔 수 있었던 큰 획이 있었고, 이후로 부터 점점 그 형태가 바뀌어 간 것이라 믿는다.


 물론 그로 부터 면년이 지난 지금에도 안드로이드가 올라가는 기기들은 미국이던 한국이던간에 기기 자체에 통신사 로고 박고, 이미 통신사 어플 올라가 있으며, 거기에 자사 앱 스토어 올라가 있는건 아주 기본이 되었다 하겠다. 옆나라 일본의 경우는 통신사에 따라 기본으로 락이 걸리는건 예삿일도 아닌 일 이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들의 통신사 천국에 비할바는 못된다 하겠다.


 어쨋든, 통신사 갑질의 끝은 보이지 않는 상태로 KT 에서 쓰던 제품 SK 에서 쓸 수 는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이미 안에 깔려 있는 통신사 어플들은 그런 사용자의 선택에 전혀 동조 해 주지 않는 것이 현실이며, 이런 갑질에 이어 이제는 마켓도 자신들이 합심하여 꾸려 나가 보겠다는 이 모습들은 정말 아름답다 못해 추하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이미 사용자들에게 과도히 책정하고 빨아 먹고 있는 무선통신망 사용료로는 자신들의 배를 채우기엔 허기가 진단 생각인지 몰라도, 구글이 가져가는 그 생태계에 돈이 너무 탐이나 어떻게든 자신들이 가져 가 보겠다는 것 외엔 다른 의미는 없어 보인다 하겠다. (인 앱 결제는 어떻게 하려나?)


 그나자 훌륭한 modder 들이 (예를 들어 곰돌리우스님 같은) 악덕같은 통신사 앱들을 제거하여 쾌적화 한 형태의 별도의 바이너리를 제공하고, 실력이 되는 사람들은 그걸 설치해서 쓸 수 있기나 한다지만, 실제 이런 걸 할 수 없는 상태의 사용자라면 쓰지도 않고 어디다 써야 할지도 모르는 앱들이 부족한 휴대폰 내장 메모리 용량이나 잡아 먹고 있음은 물론, 이것들이 계속 동작 하면서 뭘 하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계속 내 비싼 무선 데이터를 낭비하고 있는 것은 물론, 핸드폰의 CPU 와 메모리 등의 낭비를 계속 하고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모든것이 이미 OS 제조사에 맞춰서 나온 시스템 기반에서, 통신사 들이 자신의 배도 좀 채워 보겠다고 추가로 앱을 강제 설치 해 놓고선 여기서 앱 사라고 항시 당신을 노리고 있다면 ?


 부디 바라는건 기기 제조사가 잘 만들어 놓은 이쁘고 아름다운 몸퉁이에 그 흉측하고 괴상한 로고를 문신 막 새기듯 박아 넣는걸로도 모자라, 기기 화면에 온통 통신사 로고 띄우는 것으로도 모자라, 이제는 앱 설치도 단합해서 모든걸 다 해 먹겠다고 나서는 걸 보면 이들은 절대 고객의 편이 아니라 믿게 된다. 적어도 미리 설치 되어 있는 것 이라면 지울수도 있게 해 주던가 해야 할텐데, 그런건 소비자의 선택이 아니다. (특히 가장 혐오 스러운 곳은 LG U+ ... 물론 개인적으로.)


우린 아직 배가 고프다.

 

 아마 이 작은 나라 3사 대형 통신사의 외침이 아닐까...


 이래서 A/S 가 미친놈들 파티를 하는 듯한 행태를 보이는 아이폰을 쓰던지, 아니면 국내 브랜드 이지만 해외에서 폰을 구매 해서 써야 하는 선택을 하던지 해야 하는가 보다.  정말 국내 통신사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만해라 이 미친놈들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