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소프트웨어

Steam 그리고 Origin, Origin 에게 하고픈 말.

 수년전 부터, VALVE 사는 Steam 이라는 Game Platform 을 기획 해 자사 게임은 물론, 모든 게임 업체들이 참여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한 게임 구매는 물론, 기존의 CD, DVD 로 부터 느리게 게임을 깔아야 하거나 게임 할때 마다 해당 DVD 를 PC 에 넣고 해야 하는 불편함을 벗어 나게 해 준 가장 큰 혁신을 가져다 준 대명사가 아닐까 합니다. 게다가 근래에 들어 모든 PC 에 DVD 나 CD ROM drive 가 있는것이 아니다 보니, 게임 하려면 외장 drive 를 사야 하는 불편함을 호소 하는 사용자들에게 있어 구원자 같은 존재이기도 할 것 입니다.



 그에 이어 Electronic Arts 사는 콧방귀도 끼지 않던 Steam 에 대한 위대한 platform 적인 모습들을 비방하다 Apple 의 iTunes, Google 의 GoolePlay 등의 변화된 시장 모습에 뒤늦게 합류 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작 Origin 이란 이름으로 뒤늦게 따라 하는것 까진 좋은데 이들에게 정말 문제점이 많음은 직접 이 Origin 이란것을 Steam 과 함께 사용해 볼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접 사용하는 Steam 과 Origin의 각 Game manager 만 보아도 그 차이는 심각하게 보이는 편 입니다. (일단 게임 수의 차이가 발생 하는데 이 이유는 아래에 이어집니다) 그 차이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는 Steam 은 iTunes 와 동일한 개념이라 보면 됩니다. 직접 Manager 내에서 게임을 구매할 수 도 있지만 제3자 Market 에서 구입 후 얻는 Redeem code 를 등록만 함으로서 게임을 구매 인정은 물론, 패키지의 경우 해당 게임들이 모두 설치 가능하게 됩니다.

 반면 Origin 은 이런 구조의 Steam 과 타 Market 에서 배껴 온것 까지는 좋지만 일부 1 개의 등록 Redeem code 에 여러 게임이 package 로 묶여 있을 경우 Manager 내에서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게다가 Origin server 문제인지 몰라도 갑자기 게임이 목록에서 사라지면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미 Battle Field 3 를 한번 날렸습니다)

 게다가 Origin 은 가장 큰 문제로 Manager 내에서 게임 구매가 안된다는 것 입니다. 얼핏 STORE가 있어 보이지만, 해당 tab 을 들어가면 이런 메시지 하나 띄우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Origin 의 개발진의 인원이 모자라건, 개발능력이 모자라건 그건 사용자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아닐것 입니다. 다만, 게임 판매에 대한 이득을 정말 Steam 으로 부터 뺏기는게 그토록 싫어서 (들리는 소문에 따라서) Origin 이란걸 만들었으면 뭔가 개선 되고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텐데, 정작 써 보면 이건 Steam 처럼 관리가 되는 것도 아닐 뿐더러, 어설프게 Steam 이나 따라 하고 있으면서 정작 그 기능의 반의 반도 안되는 것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건지 궁금해 질 정도 입니다.


 물론 Origin 만의 장점 아닌 장점이 Steam 에는 무시되는 것으로, 동일한 게임이나 Redeem/Product Key 가 다른 경우 동일하게 목록에 떠 주는 것은 고마운 일 일수 있으나, 실제 사용자는 자신의 게임 하나만 보길 원한다는 것과 ... 게임을 구매하고 등록하고 하는 일련의 과정이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이루어 지는것을 원한다는 것 입니다.

 쉽게말해 iTunes/AppStore 나 GooglePlay 만 보아도 이런 개념이 얼마나 사람들로 하여금 편리함과 구매충동 등의 기업으로 하여금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장점이 되는지를 보고도 못 배우는건지 알수는 없으나, Origin 은 나온지 몇년이 지나도록 달라지는 것이 전무한 (업데이트만 가끔 되지만) 따라다하 실패한, 뱁새가 황새 따라 하다 가랑이가 찢어진 그런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그나마 뱁새는 귀엽기라도 하지만 Origin 은 ... 슬프군요.


 Origin 이 얼만큼 달라질지는 앞으로 기대도 안하는 상황 이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타사가 무얼 왜 어떻게 하는지를 이해 하고 하려면 제대로 따라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계정에서 게임이 사라지는 이런 황당한 일 같은점에 대해 처리도 제대로 못하는 서비스로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임을 언젠가는 꺠달아 주기 바랍니다.

  Steam 이 PC 는 물론 타 Platform(Play Station3 와 같은) 까지도 미친 영향, 그리고 PC 게임은 사는것 보다 불법적인 방법으로 즐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모두 정품을 구매하고 즐기게 만든 그 큰 영향력을 이해하고 자사의 환경에도 적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