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돈성 C&T(PLEOMAX) SDHC class6,10 8GB 테스트



주말에 test 해 보았던 class6 짜리 SDHC 8GB 의 결과를 보니, 얼마전에 구매한 class10 짜리와 차이가 없어 보이는 느낌이 들어 다시금 PLEOMAX (돈성 C&T) SDHC 8GB 두 종류 (class 6, 10) 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꽤 귀찮은 일 이지만, 마치 화장실에서 큰 볼일을 보고 뒤를 깨끗히 하지 않은 느낌 이랄까요 ...


먼저 SDHC class6 8GB 짜리를 먼저 테스트 했습니다.




읽기만 테스트 했을 경우, 최대 17.2MB/sec , 평균 13.1MB/sec 입니다.

쓰기는 대략 5MB/sec 일 될듯 해 보이는데, 워낙 성능이 들쑥 날쑥 하는게, 이게 실제 DSLR이나 DSLT 등에서 사용될 경우 불안불안~ 해 보입니다.


다음은 class10 8GB 입니다.

어찌 용량이 class6은 7GB로, class10 제품은 8GB로 인식 하며, 실제 제품 뒷면의 lot No. 도 전혀 다릅니다.




이 제품이 class10 임을 고려하면, 돈성 C&T 는 사용자에게 사기를 친 것이라 생각 됩니다.

class10 제품이 class6 이고, class6 제품이 class4 정도 되는 성능 입니다.

class10 이란게 최대 읽기 17.2MB/sec 로 동일하나, 평균만 13.1MB/sec 에서 15.2MB/sec 인데다, 사실 SDHC 가 정말 중요한건 읽기 속도가 아닌 쓰기 속도인것을 감안 한다면, class10 이랍시고 나온 제품은 실제 10MB/sec 을 쓰지도 못하는 제품이란 말 입니다.


8GB 제품이 가장 이런 편차가 심한것 같긴 합니다만, SDHC 에서 class 가 의미하는 바를 어디 제대로 이해라도 하고 팔았다면 이런 처참한 사용자 리뷰를 쓸 일 이나 있었을지 궁금 하기도 합니다.


돈성C&T / PLEOMAX / 플레오맥스 - 에서 판매하는 8GB 용량의 SDHC 제품은 정말 고려해서 구매하지 말아야 할 제품으로 판단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