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및 분석
10만원에 지른 PMP 속을 보다-
rageworx
2008. 10. 19. 21:06
벌써 한달이 다 되어 갑니다만 ... 얼마전 홈에버에서 홈플러스로 바뀌는 매장에서 10만원에 지른 단종된(정확히는 제조사가 망한 -_-;) PMP 를 분해 해 봤습니다.
제품명은 Centrix MVP-120 으로서 , 3" 의 LCD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 20GB 의 1.8" HDD 를 내장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영상을 재인코딩 없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 요즘의 초고해상도 동영상은 짤방없이 재생 불가능 하므로 XVID encoder 로 살짝 재인코딩 해 주는 센스는 필요 합니다.
무료로 쓸수 있는 거 중에 가장 하드코어 하다고 생각하는 VirtualDUB 도 좋은 방법 이지요 :) (게다가 인코더 성능에 100% 의존이라 DualCore CPU 를 다 쓸수 있는 장점도 있으므로)
일단 내부를 보면 ..
MPEG4 디코더 전용이며 , 내장된 CPU 로 UI 나 파일시스템 처리 등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DSP+CPU 입니다.
DVD 디코더를 겨냥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므로 AC-3같은 오디오 디코딩도 무리 없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이동디스크로 쓰긴엔 1.8" 가 큽니다.
최초 데이터를 찾는 seek-time 이 HDD 가 느린 반면 전송속도는 HDD 가 메모리 보다 우월하기 때문이지요.
이 제품엔 CF 와 호환되는 1.8" 20GB 하드를 사용하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CF 메모리를 달아 보려 했으나 ... 양쪽에 있는 구조물 때문에 장착은 불가능 이더군요.
정확한 메모리 용량은 계산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 저 7T 라는 건 옛날 PC SDR-SDRAM 의 가장 빨랐던 133MHz 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제조사는 LSI 인거 같은데 .. 처음 보는 메모리 였습니다. 아마 64MB 정도로 예상 됩니다.
옛날에 여기서 sigma RealMagic 같은 멀티미디어 프로세서를 만들던 일을 했었던 지라 살짝 반갑긴 합니다.
반면 성능은 ...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호환은 3.3V 로 가능하지만 말이죠 ^^
만약 이걸 SLR 카메라에서 쓸 수 있다면 무한연사가 가능하겠죠 ?
발열은 사용하면 꽤 나는 편 입니다.
일부 동영상 재생 후 여전히 바보가 되거나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만 ..
헐값에 쓰는 새 PMP 라 불만은 없습니다.
다소 아쉬운 것은 코원 기기를 쓰다 이런 기기로 음악을 들으면 무척 심심하다는 점이 겠군요.
어디 길게 여행가거나 할때 이 PMP 하나면 지루하게 보내지 않고 즐겁게 갈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루 출퇴근 도합 4시간동안 배터리 3/4 을 유지 하는 수명이니 하루 반나절 계속 동영상을 봐도 될 만한 배터리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되기도 합니다.
ps.
사용된 펌웨어를 포함 합니다.
올려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직접 연구해보심이 ...